표제지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창의성의 개념 15
가. 창의적 사고력 17
나. 창의적 인성 및 태도 18
2. 창의성의 발달 19
가. 성인기(대학생) 창의성의 특성 22
3. 창의성교육 24
가. 창의성교육의 정의 24
나. 창의성교육의 필요성 25
다. 창의성교육의 특성 26
라. 대학의 창의성교육 28
III. 연구방법 32
1. 연구대상 32
가. 연구 절차 32
나. 연구물 추출 및 선정 32
다. 키워드 추출 및 표준화 35
2. 연구 분석틀 37
3. 분석방법 38
가.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개념 및 특성 38
나. 중심성 분석 40
다. 하위 네트워크 분석 42
라. 코어-엣지 영역 분석 42
마. 구조적 공백 분석 43
IV. 연구 결과 44
1. 키워드 분석 44
가. 키워드의 빈도분석 44
나. 상위 50개 키워드의 동시출현 분석 45
2.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46
가. 거시적 차원 분석 : 전체 키워드 네트워크 구조 분석 46
나. 중간적 차원 분석: 하위 네트워크 분석 50
다. 미시적 차원 분석 : 네트워크 구성원별 중심성 분석 59
V. 논의 및 결론 69
1. 논의 69
가. 중국 대학의 창의성교육 동향연구에 관한 문헌에서 추출된 키워드 동시 출현빈도의 상황 69
나. 중국 대학의 창의성교육 동향연구에 관한 문헌에서 추출한 키워드의 하위 네트워크 분석 결과 70
2. 결론 71
참고 문헌 75
Abstract 81
〈표 1〉 논문 관련 데이터 시트 34
〈표 2〉 키워드 정제 기준 36
〈표 3〉 연구 분석틀 37
〈표 4〉 상위 50개 키워드 45
〈표 5〉 일부 키워드 2값 동시출현 매트릭스 46
〈표 6〉 접근성 47
〈표 7〉 하위 네트워크(G1) 54
〈표 8〉 하위 네트워크(G2) 55
〈표 9〉 하위 네트워크(G3) 56
〈표 10〉 하위 네트워크(G4) 57
〈표 11〉 코어-엣지 영역 분석 결과 58
〈표 12〉 코어 영역과 엣지 영역 네트워크 연결 밀도표 59
〈표 13〉 상위 키워드 50개의 중심도 수치 60
〈표 14〉 구조적 공백 분석 67
[그림 1] 'MAPS4A : 창의적 인간의 통합적 분석 모형' 19
[그림 2] 창의성 측정을 위한 'Volcano모형' 21
[그림 3] 연구절차 32
[그림 4] 연구대상 선정 흐름도 33
[그림 5] 중심성 의미와 개념도 41
[그림 6] 구조적 공백 사례 43
[그림 7] 상위 50개 키워드 동시출현 네트워크 49
[그림 8] 블록 모델 분할 결과 51
[그림 9] 키워드의 CONCOR 시각화 분석도 52
[그림 10] 하위 네트워크(G1) 53
[그림 11] 하위 네트워크(G2) 54
[그림 12] 하위 네트워크(G3) 55
[그림 13] 하위 네트워크(G4) 56
[그림 14] 구조적 공백 분석 결과 시각화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