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1
3. 용어 정의 11
제2장 이론적 배경 13
1. 평생교육 교수자 13
2. 평생교육 교수자 역량 14
가. 역량의 개념 14
나. 중국 평생교육 교수자의 교수역량 15
3. 교육요구도 18
가. 교육요구도의 개념 18
나. 교육요구도 산출방법 18
4. 선행연구 22
제3장 연구방법 24
1. 연구대상 24
2. 연구 절차 25
3. 조사 도구 26
4. 자료 분석 30
5. 연구윤리 31
제4장 연구 결과 및 논의 32
1. 연구 결과 32
가. 교수역량 중요정도 인식 분석 32
나. 교수역량 현재수준 분석 40
다. 교수역량 교육요구 분석 48
마. Borich 요구도 분석 53
마. The Locus for Focus 모델의 위치 확인 59
바. 교수역량의 교육요구도 우선순위 비교 61
2. 논의 64
제5장 요약, 결론 및 제언 66
1. 요약 66
2. 결론 및 제언 68
참고문헌 70
ABSTRACT 73
설문지 76
中國語 設問紙 82
〈표 3-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4
〈표 3-2〉 조사항목 및 내용 27
〈표 3-3〉 하위항목별 설문 문항 28
〈표 3-4〉 설문 역량별 신뢰도 검사 29
〈표 4-1〉 역량별 교수역량 중요정도 순위와 평균 32
〈표 4-2〉 평생교육 교수역량의 중요정도 인식의 평균과 표준편차 33
〈표 4-3〉 성별 교수역량의 중요정도 34
〈표 4-4〉 연령별 교수역량의 중요정도 인식 35
〈표 4-5〉 최종학력별 교수역량의 중요정도 37
〈표 4-6〉 활동한 기간별 교수역량의 중요정도 38
〈표 4-7〉 역량별 교수역량 현재수준 순위와 평균 40
〈표 4-8〉 평생교육 교수역량의 현재수준 인식의 평균과 표준편차 41
〈표 4-9〉 성별에 따른 교수역량의 현재 수준 42
〈표 4-10〉 연령에 따른 교수역량의 현재수준 43
〈표 4-11〉 최종학력별 교수역량의 현재수준 45
〈표 4-12〉 활동한 기간에 따른 교수역량의 현재수준 46
〈표 4-13〉 교수역량별의 중요정도와 현재수준의 차이 49
〈표 4-14〉 교수역량 하위역량의 중요정도와 현재수준의 차이 50
〈표 4-15〉 역량별 요구도 순위 54
〈표 4-16〉 Borich 요구도 분석 55
〈표 4-17〉 Borich 요구도 우선순위와 중요정도 및 현재수준 차이 비교 56
〈표 4-18〉 성별 Borich 요구도 57
〈표 4-19〉 활동한 기간별 Borich 요구도 58
〈표 4-20〉 The Locus for Focus 모델 사분면 위치 61
〈표 4-21〉 교육요구도 우선순위 비교 62
[그림 2-1] IPA 모형 매트릭스 19
[그림 2-2] The Locus for Focus 모델 21
[그림 3-1] 연구 절차 26
[그림 4-1] 역량별 차이평균과 중요정도평균 plot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