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제1장 서론 14
제1절 문제제기 14
1. 연구배경 및 문제제기 14
2. 연구목적 18
제2절 연구범위와 연구방법 19
1. 연구범위 19
2. 연구방법 20
제2장 연구의 이론적 배경 21
제1절 SNS 관광콘텐츠 특성 21
1. SNS 개념 21
2. SNS관광콘텐츠 개념 24
3. SNS관광콘텐츠 구성요인 26
제2절 관여도 28
1. 관여도 개념 28
2. 관여도 구성요인 31
제3절 만족도 34
1. 만족도 개념 34
2. 만족도 구성요인 37
제4절 정보공유의도 39
1. 정보공유의도 개념 39
2. 정보공유의도 구성요인 42
제3장 조사설계와 분석방법 44
제1절 연구모형과 가설설정 44
1. 연구모형 44
제2절 구성개념 간 관계고찰과 가설설정 45
1. SNS관광콘텐츠 특성과 관여도의 영향관계 45
2. SNS관광콘텐츠 특성과 만족도의 영향관계 46
3. SNS관광콘텐츠 특성과 정보공유의도의 영향관계 47
4. 관여도와 만족도의 영향관계 48
5. 관여도와 정보공유의도의 영향관계 49
6. 만족도와 정보공유의도의 영향관계 50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51
1. SNS관광콘텐츠 특성 51
2. 관여도 51
3. 만족도 52
4. 정보공유의도 52
제4절 조사 설계 및 설문지 구성 53
1. 조사개요 53
2. 설문지 구성 53
3. 조사자료 분석내용과 방법 54
4. 설문지의 배포 및 회수 55
제4장 연구 결과 56
제1절 기본 특성 56
1. 인구통계학적 특성 56
제2절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59
1.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59
2. 신뢰도 검증 결과 61
3. 타당성 검증 결과 63
제3절 상관관계 분석 69
1. 상관관계 분석 결과 69
제4절 가설검증 70
1. 가설 1 검증 70
2. 가설 2 검증 72
3. 가설 3 검증 73
4. 가설 4 검증 74
5. 가설 5 검증 75
6. 가설 6 검증 76
제5장 결론 77
제1절 연구요약과 시사점 77
1. 연구요약 77
2. 연구시사점 80
제2절 연구한계와 향후 연구방향 83
참고문헌 84
설문지 98
〈표 2-1〉 SNS 개념 23
〈표 2-2〉 SNS 관광콘텐츠 개념 25
〈표 2-3〉 SNS관광콘텐츠 구성요인 27
〈표 2-4〉 관여도 개념 30
〈표 2-5〉 관여도 구성요인 33
〈표 2-6〉 만족도 개념 36
〈표 2-7〉 만족도 구성요인 38
〈표 2-8〉 정보공유의도 개념 41
〈표 2-9〉 정보공유의도 구성요인 43
〈표 3-1〉 설문지 구성 54
〈표 3-2〉 설문지 배포 및 회수 55
〈표 4-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특성(n=233)-1 57
〈표 4-2〉 표본의 인구통계학적특성(n=233)-2 58
〈표 4-3〉 SNS 관광콘텐츠 특성의 신뢰도 검증 결과 61
〈표 4-4〉 관여도의 신뢰도 검증 결과 62
〈표 4-5〉 만족도의 신뢰도 검증 결과 62
〈표 4-6〉 정보공유의도의 신뢰도 검증 결과 63
〈표 4-7〉 SNS 관광콘텐츠 특성의 타당성 검증 결과 64
〈표 4-8〉 관여도의 타당성 검증 결과 66
〈표 4-9〉 만족도의 타당성 검증 결과 67
〈표 4-10〉 정보공유의도의 타당성 검증 결과 68
〈표 4-11〉 상관관계 분석 결과 69
〈표 4-12〉 SNS 관광콘텐츠 특성이 중요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결과 70
〈표 4-13〉 SNS 관광콘텐츠 특성이 즐거움에 미치는 영향 분석결과 71
〈표 4-14〉 SNS 관광콘텐츠 특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결과 72
〈표 4-15〉 SNS 관광콘텐츠 특성이 정보공유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결과 73
〈표 4-16〉 관여도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결과 74
〈표 4-17〉 관여도가 정보공유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결과 75
〈표 4-18〉 만족도가 정보공유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결과 76
〈표 5-1〉 모형분석에 의한 가설 검증 결과 79
[그림 3-1] 연구모형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