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19 (Coronavirus disease 2019, 이하 COVID-19)로 인해 전 세계적 경기 침체가 장기화 되고. COVID-19 대유행으로 세계관광의 악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시·공간의 제약을 벗어나서 언제 어디에서나 접근이 가능한 SNS를 활용하여 SNS관광콘텐츠 특성이 관여도, 만족도 및 정보공유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 규명을 통해 SNS 관광콘텐츠 개발 및 홍보 네트워크 구축을 함으로써 지역 관광 활성화 및 경쟁력 강화에 도움을 주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조사의 실증분석을 위하여 SNS를 통해 관광콘텐츠를 접했던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활용하여 설문지를 배포 및 회수하였고 배포된 설문지 가운데 데이터 크리닝과 불성실한 표본 제거를 거쳐 최종 233부의 표본을 분석에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SNS관광콘텐츠 특성은 중요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SNS관광콘텐츠 특성은 즐거움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SNS관광콘텐츠 특성이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SNS관광콘텐츠 특성이 정보공유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관여도는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관여도는 정보공유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만족도는 정보공유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시사점을 도출하여 제시하였지만,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SNS 관광콘텐츠 특성, 관여도, 만족도, 정보공유의도의 관계로만 제한하여 분석하였다. SNS는 사용하는 종류에 따라 다르고, 어떠한 형태로 관광콘텐츠를 접하고 이용했는지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향후 연구에서는 SNS의 종류, 관광콘텐츠의 이용 및 경험 등에 따라 비교분석 한다면 보다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연구대상에 경제 활동을 많이 하고 있는 40대, 50대가 포함되어 있지 않다. SNS의 특성상 10대~30대의 이용자가 많지만 40대~50대 SNS 사용자의 수가 증가하고 있기때문에 향후 연구에서는 10대~50대 이상의 SNS 사용자를 중심으로 분석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마지막으로 SNS 관광콘텐츠를 통해 소비하는 목적에 관한 연구가 추가되어야한다. 단순히 SNS 관광콘텐츠를 접하고 공유하는 것만이 아닌 관광콘텐츠를 통해 소비하는 적극적인 행동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