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1. 연구 배경 및 연구 목적 10
1.1. 연구 배경 10
1.2. 연구 목적 13
2. 연구 방법 및 구성 14
2.1. 연구 방법 14
2.2. 연구 구성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8
1. 가격할인에 관한 연구 18
1.1. 가격할인의 개념 18
1.2. 가격할인의 선행연구 20
2. 희소성 메시지에 관한 연구 22
2.1. 희소성 메시지의 개념 22
2.2. 희소성 메시지의 선행연구 23
3. 충동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26
3.1. 충동구매의도의 개념 26
3.2. 충동구매의도의 선행연구 28
4. 지각된 가치에 관한 연구 29
4.1. 지각된 가치의 개념 29
4.2. 지각된 가치의 선행연구 32
5. 상황적 관여도에 관한 연구 34
5.1. 상황적 관여도의 개념 34
5.2. 상황적 관여도의 선행연구 35
제3장 연구 모형 및 가설 설정 36
1. 연구 모형 36
2. 연구 가설의 설정 37
2.1. 가격할인 및 희소성 메시지와 충동구매 간 관계 37
2.2. 상황적 관여도의 조절효과 39
2.3. 지각된 가치의 매개효과 40
제4장 실증 분석 43
1. 실험설계 및 실험참가자 43
1.1. 실험설계 43
2. 실험절차 및 조사 45
2.1. 실험물 제작 및 사전조사 45
2.2. 본 실험 46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47
3.1. 가격할인의 조작적 정의 47
3.2. 희소성메시지의 조작적 정의 47
3.3. 충동구매의 조작적 정의 48
3.4. 지각된 가치의 조작적 정의 48
3.5. 상황적 관여도의 조작적 정의 49
4. 분석결과 50
4.1. 응답자의 특성 분석 50
4.2. 신뢰도 분석 51
4.3. 상관관계 분석 52
4.4. 조작적 점검 53
4.5. 가설 점검 54
제5장 결론 61
1. 연구결과의 요약 61
2. 연구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64
참고문헌 66
국내문헌 66
국외문헌 70
ABSTRACT 84
설문지 86
〈표 2-1〉 지각된 가치의 정의 30
〈표 4-1〉 실험 설계 43
〈표 4-2〉 실험 샘플 44
〈표 4-3〉 가격할인율의 조작적 정의 47
〈표 4-4〉 희소성 메시지의 조작적 정의 48
〈표 4-5〉 구매의도의 조작적 정의 48
〈표 4-6〉 지각된 가치의 조작적 정의 49
〈표 4-7〉 상황적 관여도의 조작적 정의 49
〈표 4-8〉 인구통계학적 특성 50
〈표 4-9〉 측정도구의 신뢰도 분석결과 51
〈표 4-10〉 상관관계 분석 52
〈표 4-11〉 가격할인율과 희소성 메시지 간의 상호작용 55
〈표 4-12〉 가격할인율 및 희소성 메시지, 상황적 관여도 간의 관계 57
〈표 4-13〉 가격할인율과 희소성 메시지, 지각된 가치 간의 관계 59
〈표 4-14〉 가설검증 결과 60
〈그림 1-1〉 본 연구의 흐름과 구성 17
〈그림 3-1〉 연구 모형 36
〈그림 4-1〉 가격할인율과 희소성 메시지 간의 상호작용 55
〈그림 4-2〉 가격할인율 및 희소성 메시지, 관여도 간의 관계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