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2
1. 문제제기 12
2.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7
3. 연구문제 및 논문구성 21
1) 연구문제 21
2) 논문구성 22
4. 용어정리 23
1) 서번트 리더십 23
2) 신앙성숙도 24
3) 삶에 대한 긍정적 평가 24
4) 사역자 25
5) 기독 청소년 25
II. 이론적 배경 26
1. 서번트 리더십 26
1) 서번트 리더십의 개념 26
2) 서번트 리더십의 구성요소 31
3) 서번트 리더십의 선행연구 35
2. 신앙성숙도 38
1) 신앙성숙도의 개념 38
2) 신앙성숙도의 구성요소 42
3) 신앙성숙도의 선행연구 46
3. 삶에 대한 긍정적 평가 49
1) 연구의 매개로 사용한 삶에 대한 긍정적 평가 49
2) 삶에 대한 긍정적 평가의 이론적 배경 51
4. 사역자와 기독 청소년 54
1) 사역자의 세대적 특징 54
2) 기독 청소년의 세대적 특징 58
III. 연구방법 61
1. 연구대상과 표집방법 61
2. 연구모형과 연구가설 61
1) 연구모형 61
2) 연구가설 63
3. 측정도구 64
1) 독립변수: 서번트 리더십 64
2) 매개변수: 삶에 대한 긍정적 평가 64
3) 종속변수: 신앙성숙도 65
4. 분석방법 65
IV. 연구결과 67
1. 연구대상의 인구 사회학적 특성 67
2. 일반적 특성에 따른 변수의 차이 검증 80
1) 사역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서번트 리더십의 차이 80
2) 기독 청소년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서번트 리더십의 차이 82
3) 사역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삶에 대한 긍정적 평가의 차이 84
4) 기독 청소년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삶에 대한 긍정적 평가의 차이 86
5) 사역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신앙성숙도의 차이 87
6) 기독 청소년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신앙성숙도의 차이 90
3. 주요변수 간의 상관관계 분석 92
4. 변인 간 분석 93
1) 사역자의 서번트 리더십과 삶에 대한 긍정적 평가 간의 분석 93
2) 기독 청소년의 서번트 리더십과 삶에 대한 긍정적 평가 간의 분석 94
3) 사역자의 서번트 리더십과 신앙성숙도 간의 분석 95
4) 기독 청소년의 서번트 리더십과 신앙성숙도 간의 분석 96
5) 사역자의 삶에 대한 긍정적 평가와 신앙성숙도 간의 분석 97
6) 기독 청소년의 삶에 대한 긍정적 평가와 신앙성숙도 간의 분석 98
7) 사역자의 삶에 대한 긍정적 평가의 매개효과 검증 99
8) 기독 청소년 삶에 대한 긍정적 평가의 매개효과 검증 102
9) 사역자와 기독 청소년의 서번트 리더십의 신앙성숙도 영향 비교 105
10) 사역자의 서번트 리더십과 기독 청소년의 신앙성숙도 간의 분석 106
V. 결론 및 논의 107
1. 연구결과 요약 107
2. 제언 및 시사점 116
1) 제언 116
2) 시사점 119
3. 연구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122
1) 연구한계 122
2) 향후 연구방향 123
참고문헌 125
초록 134
부록 136
〈표 II-1〉 연구자별 서번트 리더십의 개념 29
〈표 II-2〉 연구자별 서번트 리더십의 구성요소 34
〈표 II-3〉 연구자별 신앙성숙도의 개념 41
〈표 II-4〉 연구자별 신앙성숙도의 구성요소 44
〈표 II-5〉 기독교신앙생활척도 50
〈표 II-6〉 세대 구분 및 특징 55
〈표 IV-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N=451) 68
〈표 IV-2〉 사역자의 서번트 리더십 수준 69
〈표 IV-3〉 기독 청소년의 서번트 리더십 수준 70
〈표 IV-4〉 사역자의 삶에 대한 긍정적 평가 수준 71
〈표 IV-5〉 기독 청소년의 삶에 대한 긍정적 평가 수준 72
〈표 IV-6〉 사역자의 신앙성숙도 수준 73
〈표 IV-7〉 기독 청소년의 신앙성숙도 수준 76
〈표 IV-8〉 사역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서번트 리더십의 차이 80
〈표 IV-9〉 기독 청소년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서번트 리더십의 차이 82
〈표 IV-10〉 사역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삶에 대한 긍정적 평가의 차이 84
〈표 IV-11〉 기독 청소년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삶에 대한 긍정적 평가의 차이 86
〈표 IV-12〉 사역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신앙성숙도의 차이 87
〈표 IV-13〉 기독 청소년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신앙성숙도의 차이 90
〈표 IV-14〉 주요변수 간의 상관관계 분석 92
〈표 IV-15〉 사역자의 서번트 리더십과 삶에 대한 긍정적 평가 간의 분석 93
〈표 IV-16〉 기독 청소년의 서번트 리더십과 삶에 대한 긍정적 평가 간의 분석 94
〈표 IV-17〉 사역자의 서번트 리더십과 신앙성숙도 간의 분석 95
〈표 IV-18〉 기독 청소년의 서번트 리더십과 신앙성숙도 간의 분석 96
〈표 IV-19〉 사역자의 삶에 대한 긍정적 평가 신앙성숙도 간의 분석 97
〈표 IV-20〉 기독 청소년의 삶에 대한 긍정적 평가 신앙성숙도 간의 분석 98
〈표 IV-21〉 사역자의 삶에 대한 긍정적 평가의 매개효과 검증 99
〈표 IV-22〉 사역자의 삶에 대한 긍정적 평가의 매개효과 부트스트래핑 결과 101
〈표 IV-23〉 기독 청소년의 삶에 대한 긍정적 평가의 매개효과 검증 102
〈표 IV-24〉 기독 청소년의 삶에 대한 긍정적 평가의 매개효과 부트스트래핑 104
〈표 IV-25〉 서번트 리더십이 신앙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의 사역자와 기독 청소년간 비교 분석 검증 105
〈표 IV-26〉 사역자의 서번트 리더십과 기독 청소년의 신앙성숙도간의 분석 106
〈그림 I-1〉 기독청년의 출석 교회 불만족 이유 14
〈그림 III-1〉 매개분석 연구모형 62
〈그림 III-2〉 비교분석 연구모형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