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 목적 및 연구 퍼즐 13
II. 이론적 배경 15
1. 교사 경험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15
가. 내러티브 탐구의 철학적 토대로서 듀이의 경험이론 15
나. 내러티브 탐구에서 내러티브의 특징 16
다. 내러티브 탐구의 개념 18
라. 교사 경험 탐구에 있어서 내러티브 탐구의 의미 20
2. 교사가 교직에서 경험하는 어려움 21
가. 교사가 교직에서 경험하는 어려움과 그 요인 21
나. 교사가 교직에서 경험하는 어려움이 교사에게 미치는 영향 24
3. 로저스의 인본주의 교육론과 마음리더십 25
가. 인본주의 교육론의 개념 25
나. 교사 성장으로서 학습을 촉진하는 교사되기 27
다. 인본주의 교육론의 관점에서 본 마음리더십 30
III. 연구방법 34
1. 기초연구 및 사전준비 35
2. 현장으로 들어가기 (being in the field) 36
가. 연구참여자 선정하기 38
나. 연구참여자와 관계 설정하기 41
3. 현장에서 현장텍스트 속으로 (from field to field text) 42
가. 문서 수집 42
나. 심층인터뷰 43
다. 연구노트 46
4. 현장텍스트 구성하기 (composing field text) 47
5. 현장텍스트에서 연구텍스트로 (from field text to research text) 52
6. 연구텍스트 구성하기 (composing research text) 53
IV. 내러티브와 내러티브 탐구 58
1. 연구참여자의 공통 경험: 마음리더십 전문가 양성과정 교사연수 참여 58
2. 내러티브의 시작 63
가. 원가족에서의 삶의 이야기 64
나. 학창시절 삶의 이야기 66
다. 마음리더십 연수참여 이전 삶의 이야기 71
라. 마음리더십 연수참여 이후 삶의 이야기 74
마. 최근 삶의 이야기 87
3. 세 교사의 내러티브 89
가. 문비 교사의 내러티브 89
나. 뭉이 교사의 내러티브 149
다. 쏠 교사의 내러티브 207
4. 세 교사의 내러티브 탐구 270
가. 교직 입문 이후 경험한 어려움: 과거부터 계속되어 온 습관적 인식과 교직 직무 상황이 상호작용하면서 발생한 어려움(문제) 270
나. 연수참여 관련 경험: 충분히 기능하는 학습 촉진자로 성장해 가는 과정 276
다. 성장의 양상: 삶을 관통하는 어려움(문제)으로부터 내면 욕구 자각 및 실현 추구, 그리고 개성의 발현 308
5. 나의 이야기 다시 하기 313
V. 결론 및 제언 316
1. 요약 및 결론 316
2. 제언 322
참고문헌 327
국문요약 337
Abstract 340
부록 344
부록 1. 연구대상자용 설명문 344
부록 2. 연구대상자용 설명문 347
〈표 II-1〉 초임교사의 적응곤란 현상과 그 요인 22
〈표 III-1〉 내러티브 탐구 방법을 적용한 본 연구의 연구 단계별 절차 34
〈표 III-2〉 연구참여자 정보 39
〈표 III-3〉 수집 문서의 출처 및 수량 42
〈표 III-4〉 인터뷰 실시 일자 및 진행 시간 43
〈표 III-5〉 코딩 차수별 코딩의 수 49
〈표 III-6〉 코딩 과정 예시 50
〈표 IV-1〉 연수참여 중 연수장에서의 경험 282
〈표 IV-2〉 연수에서의 배움을 삶의 현장에서 실천한 경험 294
〈그림 III-1〉 심층인터뷰 질문지(기관윤리위원회 승인본) 45
〈그림 III-2〉 연구노트 예시 47
〈그림 IV-1〉 2019년 마음리더십 전문가 양성과정 교사연수 모집 안내문 61
〈그림 V-1〉 연구참여자의 성장 과정과 그 양상 3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