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5
II. 이론적 배경 16
1.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학습 참여도 16
2.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학습 참여도와 한국어 능력 18
3.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학습 참여도와 사회적 지지 21
1) 가족지지 22
2) 친구지지 24
3) 교사지지 25
4.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학습 참여도, 한국어 능력, 사회적 지지에서의 성별에 따른 차이 28
5. 연구가설 29
III. 연구방법 31
1. 연구대상 31
2. 측정 도구 32
1) 학습 참여도 32
2) 한국어 능력 33
3) 사회적 지지 33
4) 통제변수 35
3. 분석방법 36
IV. 결과 37
1. 기술통계 및 성별 집단 평균 비교 37
2. 연구변인들의 상관관계 41
3.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한국어 능력, 사회적 지지가 학습 참여도에 미치는 영향 43
1) 초등학교 6학년 한국어 능력, 사회적 지지가 중학교 2학년 학습 참여도에 미치는 영향 43
2) 중학교 1학년 한국어 능력, 사회적 지지가 중학교 2학년 학습 참여도에 미치는 영향 45
3) 중학교 2학년 한국어 능력, 사회적 지지가 중학교 2학년 학습 참여도에 미치는 영향 48
V. 논의 및 제언 51
1. 요약 및 논의 51
2. 의의 및 제언 60
참고문헌 62
부록: 조사표 72
국문초록 76
Abstract 78
〈표 1〉 기술통계 40
〈표 2〉 연구변인들의 상관관계 42
〈표 3〉 초6 한국어 능력, 사회적 지지가 중2 학습 참여도에 미치는 영향들의 회귀분석 결과(전체 청소년) 44
〈표 4〉 초6 한국어 능력, 사회적 지지가 중2 학습 참여도에 미치는 영향들의 회귀분석 결과(성별비교) 45
〈표 5〉 중1 한국어 능력, 사회적 지지가 중2 학습 참여도에 미치는 영향들의 회귀분석 결과(전체 청소년) 46
〈표 6〉 중1 한국어 능력, 사회적 지지가 중2 학습 참여도에 미치는 영향들의 회귀분석 결과(성별비교) 48
〈표 7〉 중2 한국어 능력, 사회적 지지가 중2 학습 참여도에 미치는 영향들의 회귀분석 결과(전체 청소년) 49
〈표 8〉 중2 한국어 능력, 사회적 지지가 중2 학습 참여도에 미치는 영향들의 회귀분석 결과(성별비교)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