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문제 15
3. 연구모형 16
II. 이론적 배경 17
1. 부모의 이중언어 교육신념과 사회성의 관계 17
가. 부모의 이중언어 교육신념의 정의 및 구성요인 17
나. 사회성의 정의 및 구성요인 18
다. 부모의 이중언어 교육신념과 사회성의 관계 20
2. 부모의 이중언어 교육신념과 언어능력의 관계 23
가. 이중언어능력의 정의 23
나. 다문화자녀의 이중언어능력의 장점 23
다. 부모의 이중언어 교육신념과 언어능력의 관계 25
3. 사회성과 언어능력의 관계 27
III. 연구방법 29
1. 연구대상 29
2. 측정도구 30
가. 사회성 척도 30
나. 언어능력 척도 31
다. 부모 이중언어 교육신념 척도 32
3. 분석방법 33
IV. 연구분석 34
1. 부모의 이중언어 교육신념 및 사회성과 언어능력(한국어과 모국어)간의 상관관계 34
2. 부모 이중언어 교육신념과 모국어능력의 관계에서 사회성의 매개효과 36
3. 부모 이중언어 교육신념과 한국어능력의 관계에서 사회성의 매개효과 38
V. 논의 및 결론 40
1. 논의 40
2. 결론 및 제언 42
참고문헌 45
Abstract 54
부록 56
〈표I-1〉 부모의 이중언어 교육신념과 모국어 능력의 관계에서 사회성의 매개모형 16
〈표I-2〉 부모의 이중언어 교육신념과 한국어 능력의 관계에서 사회성의 매개모형 16
〈표III-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0
〈표III-2〉 사회성 문항 구성 31
〈표III-3〉 한국어능력 척도의 하위요인 및 문항 31
〈표III-4〉 모국어능력 척도의 하위요인 및 문항 32
〈표III-5〉 부모 이중언어 교육신념의 하위요인 및 문항 33
〈표IV-1〉 연구 변수의 상관관계 34
〈표IV-2〉 부모 이중언어 교육신념과 모국어능력 관계에서 사회성의 매개효과 37
〈표IV-3〉 모국어의 매개효과에 대한 Bootstrapping 결과 38
〈표IV-4〉 부모 이중언어 교육신념과 한국어능력 관계에서 사회성의 매개효과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