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목적 13
2. 연구 내용 및 방법 14
II. 빛과 색채의 감응에 대한 이론적 고찰 16
1. 빛과 색채 16
2. 감응과 예술 20
III. 현대회화에 나타난 감응적 변용 표현 23
1. 윌리엄 터너(William Turner)의 낭만주의와 인상주의 23
2. 카지미르 말레비치(Kazimir Malevich)의 절대주의 26
3. 마크 로스코(Mark Rothko)와 바넷 뉴먼(Barnett Newman)의 색면추상 27
IV. 감응에 대한 심상 표현 31
1. 따뜻함과 마주하기 32
2. 《망탈리테의 변주》 연작 35
3. 감각과의 조우 40
1) 《빛이 지나간 자리》 연작 40
2) 작품 〈감각의 온도〉 47
V. 결론 50
참고문헌 52
ABSTRACT 54
[작품 1] 〈빛으로부터〉, 2019, watercolor on paper, 130.3x194.0cm 32
[작품 2] 〈감정 나누기〉, 2020, watercolor on paper, 97.0x130.3cm 33
[작품 3] 〈마주〉, 2021, acrylic on canvas, 20x20cm 34
[작품 4] 〈마주〉, 2021, acrylic on canvas, 20x20cm 35
[작품 5] 〈망탈리테의 변주〉, 2021, acrylic on canvas, 97.0x130.3cm 37
[작품 6] 〈망탈리테의 변주〉, 2021, acrylic on canvas, 130.3x162.2cm 38
[작품 7] 〈망탈리테의 변주〉, 2021, acrylic on canvas, 65.1x90.9cm 38
[작품 8] 〈망탈리테의 변주〉, 2021, acrylic on canvas, 65.1x90.9cm 38
[작품 9] 〈망탈리테의 변주〉, 2021, acrylic on canvas, 65.1x90.9cm 39
[작품 10] ea 〈빛이 지나간 자리〉, 2021, acrylic on canvas, 45.5x45.5cm 40
[작품 11] ea 〈빛이 지나간 자리〉, 2021, acrylic on canvas, 45.5x45.5cm 40
[작품 12] 〈빛이 지나간 자리〉, 2021, acrylic on canvas, 45.5x45.5cm 41
[작품 13] 〈빛이 지나간 자리〉, 2021, acrylic on canvas, 45.5x45.5cm 41
[작품 14] 〈빛이 지나간 자리〉, 2021, acrylic on canvas, 130.3x97.0cm 44
[작품 15] 〈빛이 지나간 자리〉, 2021, acrylic on canvas, 130.3x97.0cm 44
[작품 16] 〈빛이 지나간 자리〉, 2021, acrylic on canvas, 130.3x97.0cm 44
[작품 17] 〈빛이 지나간 자리〉, 2021, acrylic on canvas, 130.3x97.0cm 44
[작품 18] 〈빛이 지나간 자리〉, 2021, watercolor on paper, 130.3x97.0cm 44
[작품 19] 〈빛이 지나간 자리〉, 2022, acrylic on canvas, 162.2x130.3cm 45
[작품 20] 〈빛이 지나간 자리〉, 2022, acrylic on canvas, 162.2x130.3cm 45
[작품 21] 〈빛이 지나간 자리〉, 2022, acrylic on canvas, 162.2x130.3cm 46
[작품 22] 〈빛이 지나간 자리〉, 2022, acrylic on canvas, 162.2x130.3cm 46
[작품 23] 〈빛이 지나간 자리〉, 2022, acrylic on canvas, 162.2x130.3cm 46
[작품 24] 〈빛이 지나간 자리〉, 2022, acrylic & mixed media on canvas, 162.2x130.3cm 46
[작품 25] 〈감각의 온도〉, 2022, acrylic & mixed media on canvas, 33.4x53.0cmx7 48
[도판 1] 괴테의 색상체계, 튀빙겐에서 발간한 괴테의 저서 색채론에 실린 채색 판화, 1810년 18
[도판 2] 막스 데소이어(Max Dessoir)의 범주표 18
[도판 3] 윌리엄 터너, 〈그림자와 어둠-대홍수의 저녁〉, 1843, 캔버스에 유채, 78.7x78.7cm 23
[도판 4] 윌리엄 터너, 〈빛과 색채(괴테의 이론)-대홍수 후의 아침, 창세기를 쓰는 모세〉, 1843, 캔버스에 유채, 78.7x78.7cm 23
[도판 5] 모네, 《루앙 대성당》연작, 1892-1894 25
[도판 6] 카지미르 말레비치, 〈검은 사각형(Black Square)〉, 1915, oil on linen canvas, 79.5x79.5cm 26
[도판 7] 카지미르 말레비치, 〈하얀색 위의 하얀색(White on White)〉, 1918, oil on canvas, 79.4x79.4cm 26
[도판 8] 마크 로스코, 〈보라색 위의 노란색(Yellow over Purple)〉, 1956, oil on canvas, 178x151cm 28
[도판 9] 마크 로스코, 〈무제(Untitled)〉, 1970, acrylic on canvas, 152.4x145.1cm 29
[도판 10] 바넷 뉴먼, 〈유일성1(Onement 1)〉, 1948, 캔버스와 캔버스에 붙인 마스킹 테이프에 유채, 69.2x41.2cm 29
[도판 11] 바넷 뉴먼, 〈영웅적 숭고함을 향하여 (Vir heroicus sublimis)〉, 1950-1951, oil on canvas, 242.2x541.7cm 30
[도판 12] 사진, 당진 아미미술관 카페 '지베르니(giverny)', 2019 32
[도판 13] 미켈란젤로, 천지창조 中 〈아담의 창조(The Creation of Adam)〉, 1508-1512, 41.2x13.2m 34
[도판 14] 카지미르 발레비치, 〈cow and fiddle〉, 1913, oil on panel, 48.8x25.8cm 37
[도판 15] 발현악기의 하나인 공후 中 〈와공후〉 39
[도판 16] 헬렌 프랑켄탈러, 〈cloister〉, oil on canvas, 1964, 45.5x45.5cm 41
[도판 17] 모리스 루이스, 〈푸른 장막(Blue veil)〉, 1958-1959, acrylic on canvas, 265x379cm 41
[도판 18] 피카소, 〈늙은 기타리스트〉, 1903, 목판에 유채, 122.3x82.5cm 42
[도판 19] 아니쉬 카푸어, 〈Untitled〉, 1990, fiberglass and pigment, 250x250x167cm 42
[도판 20] 이브 클라인, 〈Untitled〉, Blue Monochrome (IKB 67), 1959, dry pigment and synthetic resin on gauze mounted on panel, 92x73cm 42
[도판 21] 사진, 수루배마을에 내리는 새벽 비, 2021 43
[도판 22] 몬드리안, 〈Lozenge Composition with Four Yellow Lines〉, 1933, oil on canvas, 79.9x80.2cm 47
[도판 23] 테오 반 되스버그, 〈Counter-Composition VI〉, 1925, oil on canvas, 50x50cm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