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II. 꽃 이미지 변형과 자아 14
1. 꽃 이미지 변형 14
2. 꽃: 자아의 은유적 표현 21
III. 자유로운 꽃 이미지 표현 연구 25
1. 왜곡기법 25
2. 프레임의 다양화 30
3. 채색기법 34
4. 작품 제목으로서의 음악 38
IV. 결론 42
참고문헌 43
ABSTRACT 44
(그림 1) 〈능소화〉, 2018, 장지에 채색, 72.7x91cm 14
(그림 2) 〈주저하는 연인들을 위해-잔나비〉, 2019, 장지에 채색, 130.3x97cm 15
(그림 3) 〈Bless U-Hwa sa〉, 2019, 장지에 채색, 91x116.8cm 16
(그림 4) 〈흔들리는 꽃들 속에서 네 샴푸향이 느껴진거야〉, 2021, 장지에 채색, 162.2x130.3cm 17
(그림 5) 〈음음-SOLE〉, 2022, 장지에 채색, 72x60.6cm 19
(그림 6) 〈Dolphin-OH MY GIRL〉, 2019, 장지에 채색, 27x27cm 20
(그림 7) 〈Feel Special-TWICE〉, 2019, 장지에 채색, 27x27cm 20
(그림 8) 〈보라빛 향기-강수지〉, 2020, 장지에 채색, 30x30cm 20
(그림 9) 〈New Rules-Dua Lipa〉, 2020, 장지에 채색, 30x30cm 20
(그림 10) 〈Pretty Savage-BLAKPINK〉, 2020, 장지에 채색, 91x91cm 21
(그림 11) 〈Immortals-Fall Out Boy〉, 2022, 장지에 채색, 162.2x390.9cm 23
(그림 12) 〈Dynamite-BTS〉, 2021, 장지에 채색, 130.3x97cm 27
(그림 13) 〈아름답게 피어나길〉, 2020, 장지에 채색, 72.7x91cm 28
(그림 14) 〈Rain Drop-IU〉, 2020, 장지에 채색, 53x45.5cm 29
(그림 15) 〈그 해 우리는-BIBI〉, 2020, 아크릴, 91.0x72.7cm 29
(그림 16) 〈자나깨나(Feat.조이)-Crush〉, 2022, 장지에 채색, 60.6x60.6cm 31
(그림 16) 〈자나깨나(Feat.조이)-Crush〉 측면 31
(그림 17) 〈Party-소녀시대〉, 2022, 장지에 채색, 45.5x45.5cm 31
(그림 17) 〈Party-소녀시대〉 측면 31
(그림 18) 〈Like a Star〉, 2022, 장지에 채색, 67x55cm 32
(그림 19) 〈향기〉, 2022, 장지에 채색, 73x58cm 32
(그림 20) 〈파란꽃-이바다〉, 2022, 아크릴, 48.5x43.5cm 32
(그림 21) 〈Beautiful-Anne-Marie〉, 2022, 아크릴, 140x128cm 33
(그림 22) 〈Missing Out-Syd〉, 2020, 장지에 채색, 130.3x97cm 34
(그림 23) 〈해가 될까-조승연〉, 2022, 장지에 채색, 162.2x130.3cm 37
(그림 24) 〈Feel My Rhythm-Red Velvet〉, 2022, 장지에 채색, 60.6x60.6cm 39
(그림 25) 〈This is me〉, 2021, 장지에 채색, 130.3x62.2cm 41
(도 1) 자코모 발라(Giacomo Balla), 〈가죽 목줄을 찬 강아지의 역동성(dynamism ofa dog on a leash)〉,... 18
(도 2) 빈센트 반 고흐(Vincent van Gogh), 〈해바라기 Fifteen Sunflowers in a vase〉,... 25
(도 3) 이형록, 〈책가도〉, 조선 19세기, 비단에 색,153x352cm, 덕수6004, 국립중앙박물관 29
(도 4) 구스타프 클림트(Gustav Klimt), 〈다나에 Danae〉, 1907-08, 캔버스에 유화, 77x83cm, 개인소장 30
(도 5) 천경자, 〈화병이 된 마돈나〉, 1990, 종이에채색, 38x45.5cm, 서울시립미술관 36
(도 6) 르네마그리트(Rene Magritte), 〈The ListeningRoom〉, 1952, 캔버스에 유화, 55x45cm, MeniCollection Houston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