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4
1. 연구 동기와 목적 14
2. 연구 방법과 절차 15
II. 모호한 인간관계와 심리적 거리 17
1. 심리적 거리의 발견 17
2. 관계에서의 적당한 선 18
III. 흐린 대상 20
1. 군중과 부감 20
2. 흐린 군중과 선명한 선 34
3. 추상적 표현의 군상 40
IV. 결론 43
참고문헌 45
[작품 1] 김수지, 〈군중 III〉, Oil on canvas, 130.3x162.2cm, 2021 21
[작품 2] 김수지, 〈사람들 II〉, Oil on canvas, 89.4x145.4cm, 2021 22
[작품 3] 김수지, 〈오후 1시 33분〉, Oil on canvas, 130.3x130.3cm, 2021 25
[작품 4] 김수지, 〈우리들 I〉, Oil on canvas, 45.5x53.0cm, 2020 25
[작품 5] 김수지, 〈우리들 II〉, Oil on canvas, 37.9x45.5cm, 2020 25
[작품 6] 김수지, 〈우리들 III〉, Oil on canvas, 53.0x45.5cm, 2020 26
[작품 7] 김수지, 〈우리들 IV〉, Oil on canvas, 45.5x53.0cm, 2020 26
[작품 8] 김수지, 〈군중 I〉, Oil on canvas, 130.3x162.2cm, 2021 27
[작품 9] 김수지, 〈군중 II〉, Oil on canvas, 130.3x162.2cm, 2021 27
[작품 10] 김수지, 〈우산적 거리두기〉, Oil on canvas, 89.4x130.3cm, 2021 28
[작품 11] 김수지, 〈사람들 I〉, Oil on canvas, 116.8x80.3cm, 2021 29
[작품 12] 김수지, 〈관계〉, Oil on canvas, 91.0x116.8cm, 2021 37
[작품 13] 김수지, 〈잘 모르는 가까운 사이〉, Oil on canvas, 90.9x145.4cm, 2021 38
[작품 14] 김수지, 〈정류장 687〉, Oil on canvas, 80.3x130.3cm, 2021 39
[작품 15] 김수지, 〈대전역〉, Oil on canvas, 97.0x130.3cm, 2021 39
[작품 16] 김수지, 〈바글바글〉, Oil on canvas, 17.9x25.8cm, 2020 41
[작품 17] 김수지, 〈와글와글〉, Oil on canvas, 15.8x22.7cm, 2020 41
[작품 18] 김수지, 〈수런수런〉, Oil on canvas, 15.8x22.7cm, 2021 41
[작품 19] 김수지, 〈북적북적〉, Oil on canvas, 15.8x15.8cm, 2020 41
[도판 1] 이응노, 〈군상〉, 한지에 먹, 130x70cm 1988 23
[도판 2] 이응노, 〈군상〉, 한지에 먹, 167x266cm, 1986 24
[도판 3] 이응노, 〈군상〉, 종이에 먹, 66x69cm, 1985 30
[도판 4] 이응노, 〈군상〉, 종이에 수묵담채, 1986 30
[도판 5] 이응노, 〈군상〉, 목판화, 49x65cm, 연도미상 30
[도판 6] 이응노, 〈군상〉, 종이에 수묵담채, 40x21cm, 1984 30
[도판 7] 안견, 〈몽유도원도〉, 견본채색, 38.6x106.2cm, 1447 31
[도판 8] 피터 브뤼겔, 〈네덜란드 속담〉, 패널에 유채, 117x163cm, 1559 32
[도판 9] 피터 브뤼겔, 〈아이들의 놀이〉, 나무에 유화, 118x161cm, 1560 33
[도판 10] 게르하르트 리히터, 〈루디 삼촌〉 87x 50.2 cm, 캔버스에 유화, 1965 35
[도판 11] 레오나르도 다빈치, 〈모나리자(MonaLisa)〉 패널화, 77x53cm, 1503~1506 36
[도판 12] 레오나르도 다빈치, 〈최후의 만찬(TheLastSupper)〉, 회벽에 유채화와 템페라, 460x880cm, 1495~1497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