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6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6
2. 선행연구 검토 18
1) 가야금병창의 발생 19
2) 가야금병창의 음악적 특징 20
3) 가야금병창의 유파별 전승 22
4) 월북 가야금병창 명인 25
3. 연구의 범위와 방법 27
II. 가야금병창의 형성과 전개 양상 30
1. 가야금병창의 유래와 발생 30
1) 김제철(연대미상)의 '석화제' 변이설 33
2) 김창조와 박팔괘에 의한 창제설 34
3) 동시다발 발생설 37
4) 소결 38
2. 가야금병창의 전개 양상 39
1) 해방 이전 40
2) 해방 이후 남한 59
3) 해방 이후 북한 65
3. 가야금병창의 유파별 계보 79
III. 가야금병창의 음악적 변이 양상 85
1. 가야금병창의 음악적 특징 85
2. 가야금병창의 음악적 변이 양상 93
1) 선율의 가변성과 즉흥성 93
2) 장단의 희극성 117
3) 음계의 규칙성 124
4) 사설의 변용성 133
3. 소결 147
IV. 가야금병창의 사회문화적 의의 150
1. 예술과 사회 변동의 상호관계성 150
2. 가야금병창의 사회문화적 의의 153
1) 전통적 공연 형식의 변화 153
2) 미디어 활용을 통한 국악의 대중화 가능성 모색 156
3) 판소리의 기악화를 통한 독립적 예술 장르 구축 165
V. 결론 171
참고문헌 175
Abstract 182
부록 185
부록 1. 박팔괘 '새타령' 악보 185
부록 2. 악보 191
부록 3. 사설 206
〈표 1〉 『매일신보』 박팔괘 가야금병창 기사 43
〈표 2〉 박팔괘 가야금병창 유성기음반 발매 43
〈표 3〉 『매일신보』 심정순 가야금병창 기사 45
〈표 4〉 심정순 가야금병창 유성기음반 발매 45
〈표 5〉 『조선신문·매일신보·동아일보·조선일보』 김해선 가야금병창 기사 47
〈표 6〉 김해선 가야금병창 유성기음반 발매 49
〈표 7〉 1930년 11월19~20일 '조선음률협회' 제1회 공연프로그램 49
〈표 8〉 1920년대 후반기 이후 가야금병창 관련 공연 51
〈표 9〉 심상건 가야금병창 유성기음반 발매 54
〈표 10〉 1926년 시험방송 기간 내 프로그램 58
〈표 11〉 1933년 조선악협회 주최 '조선악감상의 밤' 공연 관련 기사 59
〈표 12〉 북한 예술단의 연도별 경축행사 가야금병창 공연목록 79
〈표 13〉 김창조-오태석-박귀희-안숙선(安淑善), 강정숙의 가야금병창 계보 82
〈표 14〉 한숙구-한수동-서공철/정남옥-정달영-강정열 가야금병창 계보 83
〈표 15〉 정달영 사사 관계 계보 83
〈표 16〉 '새타령' 분석 음원 목록 91
〈표 17〉 '봉장취'('봉황곡') 자료 92
〈표 18〉 '녹음방초' 제1단락 2분박 6박 (2+2+2+2+2+2) 리듬형 (제1장단, 제2장단, 재3장단, 제4장단, 제5장단) 121
〈표 19〉 '봉황곡'의 단락과 조의 구분 125
〈표 20〉 장단 정리 표 130
〈표 21〉 '조자룡이 활쏘는 대목'과 '공명이 말하는 대목'에서 판소리와 가야금병창의 전조 131
〈표 22〉 판소리와 가야금병창의 '새타령' 선법비교 132
〈표 23〉 가야금병창 신민요 분석 비교 146
〈표 24〉 1926년 경성방송국에서 방송된 가야금병창 159
〈표 25〉 1930년대 유성기음반으로 발매된 가야금병창 곡목 160
〈표 26〉 1930년 11월19~20일 '조선음률협회' 제1회 공연프로그램 163
〈표 27〉 1936년에 발매된 가야금 민속악 유성기음반 167
〈표 28〉 1933년에 방송된 가야금 편성 기악합주 167
〈그림 1〉 병창 토우 32
〈그림 2〉 심정순 가야금병창 공연기사 44
〈그림 3〉 가야금병창 음반광고(Victor49088 KJ-1190). 오태석·심상건·이소향 등의 음반 소개 52
〈악보 1〉 이동백 1장단 95
〈악보 2〉 박팔괘 1장단 95
〈악보 3〉 공통사설1 '남풍 좇아 떨쳐나니' 대목 97
〈악보 4-1〉 심상건의 선율 98
〈악보 4-2〉 강태홍의 선율 98
〈악보 4-3〉 박귀희의 선율 98
〈악보 5〉 공통사설2 '구만리 장천 대붕' 대목 100
〈악보 6-1〉 심상건의 선율 100
〈악보 6-2〉 강태홍의 선율 101
〈악보 6-3〉 박귀희의 선율 101
〈악보 7〉 공통사설3 '문왕이 나겨시사' 대목 102
〈악보 8-1〉 심상건의 선율 102
〈악보 8-2〉 강태홍의 선율 103
〈악보 8-3〉 박귀희의 선율 103
〈악보 9〉 공통사설4 '기산 조양의 봉황새' 대목 104
〈악보 10-1〉 심상건의 선율 105
〈악보 10-2〉 강태홍의 선율 105
〈악보 10-3〉 박귀희의 선율 105
〈악보 11〉 공통사설5 '무한기우 깊은 의존' 대목 106
〈악보 12-1〉 심상건의 선율 107
〈악보 12-2〉 강태홍의 선율 107
〈악보 12-3〉 박귀희의 선율 107
〈악보 13〉 공통사설6 '울고 남은 공작이' 대목 108
〈악보 14-1〉 심상건의 선율 109
〈악보 14-2〉 강태홍의 선율 109
〈악보 14-3〉 박귀희의 선율 109
〈악보 15〉 공통사설7 '소선적벽에 시월야에' 대목 110
〈악보 16-1〉 심상건의 선율 111
〈악보 16-2〉 강태홍의 선율 111
〈악보 16-3〉 박귀희의 선율 111
〈악보 17〉 공통사설8 '알연장명 백학이' 대목 112
〈악보 18〉 박귀희 사랑가 장단 116
〈악보 19〉 '여봐라 주부야' 진양조장단 118
〈악보 20〉 도약진행의 극적인 부분- '여봐라 주부야' 10장단 118
〈악보 21〉 '상좌다툼' 15장단 119
〈악보 22〉 '가자어서 가' 중중모리 장단 119
〈악보 23〉 박팔괘 가야금병창 '새타령' 음계 127
〈악보 24〉 자진모리장단 128
〈악보 25〉 심상건 가야금병창 '새타령' 음계 128
〈악보 26〉 중중모리장단 128
〈악보 27〉 강태홍 가야금병창 '새타령' 음계 129
〈악보 28〉 박귀희 가야금병창 '새타령' 음계 129
〈악보 29〉 중중모리장단 129
〈악보 30〉 굿거리장단 130
〈악보 31〉 음계 정리 표 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