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는 전 세계 사용자 수 증가와 함께 더욱더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넷플릭스는 미국 시장 내 성공을 거둔 이후 2015년부터 유럽, 브라질, 동남아, 일본, 한국 등 해외사업에 진출하며 좋은 성과를 거두었다. 넷플릭스의 맞춤형 스트리밍 서비스는 각 지역 사용자의 선호를 파악하기 위해서 현지화 전략을 활용하고 있다. 특히, 한국 오리지널 콘텐츠는 한국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따라서 한국 시장은 현재 넷플릭스 해외 사업의 중요한 지역 중의 하나로 꼽힌다. 반면 같은 아시아권인 중국 시장에는 중국 정책으로 인해 직접 진출하지 못해, 중국 콘텐츠를 넷플릭스가 수입해서 다른 국가 및 지역에서 방영하는 전략을 사용한다. 한편, 최근 한국에서 <겨우, 서른>(三十而已), <맛있는 로맨스>(爱很美味) 등의 중국 드라마가 화제가 되고 있는데, 중국 내 인기 순위와 비교하면 장르에 편중 현상이 존재하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기존 연구와 이론적 배경의 검토를 통해 중국 드라마의 장르 개념 정리와 넷플릭스의 영향력을 살펴보며, 문화적 할인의 측면에서 넷플릭스 내 중국 드라마의 장르 편중 현상을 살펴보겠다. 이어, 넷플릭스에서 8월부터 10월까지 3개월간 방영하고 있는 중국 본토 드라마(중국 내륙 드라마, 즉 대만, 홍콩 지역 드라마 제외) 중 인기 드라마와 2017년부터 2021년까지 중국 더우반 인기 탑10 드라마를 목록으로 정리한 뒤 장르 비교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3가지 유형을 도출하고자 한다. 첫째는 중국 내 인기 상위이지만 넷플릭스에서 상, 중, 하를 차지하는 유형과, 둘째는 넷플릭스에서 인기가 있으나 중국 내에 인기 순위에 들어가지 못한 경우, 마지막으로 넷플릭스에서 방영되지 않지만 중국 내에서는 인기 상위권에 있는 장르들을 검토하였다.
본 연구는 글로벌 OTT 기업의 중국 드라마의 장르 편중 현상을 상세히 분석하고자 넷플릭스와 중국 본토에서 상영된 드라마의 인기 순위를 비교하며 장르 분석을 시도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장르 편중 현상의 원인과 장단점을 제시하였다. 장점은 넷플릭스가 문화적 할인율이 낮은 중국 드라마 장르를 중심으로 다양한 국가의 콘텐츠와 함께 서비스를 제공하면 다양한 국가 사용자의 취향을 쉽게 만족할 수 있어 넷플릭스는 구독자 확보가 가능하고, 사용자는 콘텐츠 선택의 기회가 많아진다는 점이다. 반면에 단점은 이용자들이 중국 드라마의 장르 편중 현상에 따라 단편적인 특성만을 보고 부정적인 인식을 할 수 있다는 점과 다양한 장르에 대한 이용자 데이터를 바탕으로 중국 드라마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를 하기 어렵다는 점이 있다. 또는 중국 드라마를 선정할 때 장르의 편중 현성이 발생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향후 넷플릭스를 비롯한 글로벌 OTT 플랫폼들이 중국 드라마 또는 콘텐츠를 선정하는 기준을 제공하는 데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