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초록
Abstract
목차
1. 연구 목적 13
2. 미학과 실험 34
1) 미학의 방법 34
2) '미적 척도'와 경험주의: 가치의 수량화 문제 37
3. 정보의 개념 58
1) 정보의 개념사 59
2) 1950년대 이후의 정보 60
3) 정보의 의미론 61
4) 정보의 본질 65
5) 매체와 정보 74
6) 정보 예술 78
4. 현대 언어학·인지 기호학·심리 언어학의 한계 80
1) 언어학의 연구 영역 81
2) 일반 기호학의 연구 대상 83
3) 인지 기호학의 방법론적 오류 85
4) 언어, 로고스 그리고 의식 87
5) 심리 언어학의 한계 93
5. 수학-예술-과학-기술의 관계 97
1) 수학과 기예의 관계 (고대-중세) 98
(1) 로고스(λόγος)와 칼로스(κᾰ́λλος) 99
(2) 비례(αναλογία)와 배움(μαθηματικἀ) 105
2) 과학과 예술의 분리 (근대) 110
3) 예술의 자율성과 형식 (19세기 이후) 115
6. 초기 컴퓨터 그래픽 예술 119
1) '전자 추상' 120
2) 물리학 실험실의 공상과학자 125
3) 1965년, 3N 132
4) 예술 교육학 135
7. 알고리듬과 철학적 이성 137
1) 알고리듬 137
2) 로고스의 갈림길: '고대의 길'과 '근대의 길' 137
(1) 13세기 수사학 138
(2) 17세기 기호 논리학 142
3) 형식 언어와 확장된 문자 개념 146
8. 수학적 사고방식과 예술의 현대성 148
1) 수학의 추상성 151
2) 음악의 추상성 157
3) 회화의 추상성 159
9. 정보 미학의 특성 165
1) 이성적·과학적 미학: 예술적 사고방식으로서의 수학 167
2) 엄밀한·수치적 미학: 예술에서의 계산 가능성 178
3) 우주론적·현대 미학: 자연의 자율적 질서 190
4) 질료적·객체적 미학: 예술 그 자체를 위한 예술 195
10. 정보 미학 다시 읽기 198
1) 이성적·과학적 미학: 현대 물리학과 네오 아방가르드 198
2) 엄밀한·수치적 미학: 예술적 사고방식으로서의 알고리듬 201
3) 우주론적·현대 미학: 추상적 객체의 현상학적 존재론 205
4) 질료적·객체적 미학: 예술의 정신성과 실험 과학 210
5) '열린 형식'의 실험 미학 220
11. 제작학(Poietike)으로서의 일반 미학 225
1) 미학의 해체 228
2) 관찰 가능한 영역의 확장 또는 관찰 불가능한 영역의 객체화 234
3) 제작학과 감성학의 접점 238
12. 결론: 격의(格義)로서의 정보 미학 243
참고문헌 254
부록 270
A. 막스 빌 「우리 시대 예술의 수학적 사고방식」(1949) 271
B. 막스 벤제 「〈컴퓨터 그래픽〉 展에 부쳐」 - 1965년 11월 5일 슈투트가르트 슈말레 거리 14번지 뵌델린 니들리히 서점 279
C. 프리더 나케 「서문」 - 『컴퓨터 그래픽』(2007) 282
D. 막스 벤제 『정보 미학 개론』(1969) 2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