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초록
Abstract
목차
1. 서론 17
1.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7
1.2. 연구 대상 22
1.3. 선행 연구 25
1.3.1. 단모음 실현 25
1.3.2. 초분절음 실현 41
1.3.3. 개인의 변화 53
1.4. 논의의 구성 60
2. 연구 방법 61
2.1. 연구 자료 61
2.1.1. 자료 선정 및 수집 61
2.1.2. 주석(annotation) 67
2.2. 분석 방법 75
2.2.1. 단모음 75
2.2.2. 초분절음 78
3. 분절음의 변화: 단모음 87
3.1. 단모음 체계 및 모음 공간 87
3.2. 개별 모음 94
3.2.1. /ㅓ/와 /ㅡ/의 음가 94
3.2.2. /ㅔ/와 /ㅐ/의 음가 106
3.2.3. /ㅗ/와 /ㅜ/의 음가 115
3.3. 개인의 변화 121
4. 초분절음의 변화 128
4.1. 음높이 128
4.2. 발화 속도 138
4.3. 발성 유형 163
4.4. 개인의 변화 168
5. 표준어 말소리의 변화와 동인 175
5.1. 분절음의 변화: 단모음의 변화와 동인 175
5.1.1. /ㅓ/의 후방화와 /ㅡ/의 전방화 175
5.1.2. /ㅔ/와 /ㅐ/의 합류 183
5.1.3. /ㅗ/ 상승과 /ㅜ/ 전방화(비원순화) 191
5.1.4. 모음 공간 구조의 안정화 197
5.2. 초분절음의 변화와 동인 206
5.2.1. 발성 유형: 1980년의 특징 206
5.2.2. 음높이: 1990년의 특징 216
5.2.3. 발화 속도: 전달력 향상을 위한 변화 224
5.3. 개인의 변화 238
6. 결론 244
참고 문헌 247
부록 262
〈부록 1〉 분석 프로그램과 방송 일자(남성) 262
〈부록 2〉 분석 프로그램과 방송 일자(여성) 263
〈부록 3〉 분석 프로그램과 방송 일자(개인의 변화) 265
〈표 1-1〉 분석 대상자들의 (추정)출생년과 /ㅔ/와 /ㅐ/ 변별 여부 30
〈표 1-2〉 분석 대상자들의 (추정)출생년과 장음 /ㅓ/와 단음 /ㅓ/ 변별 여부 34
〈표 1-3〉 /ㅗ/와 /ㅜ/ 변별 유형 38
〈표 1-4〉 한국어의 조음 속도와 말 속도 50
〈표 2-1〉 본고의 시대 구분과 실제 분석 대상 연도 62
〈표 2-2〉 분석 대상 아나운서 정보 64
〈표 2-3〉 분석 대상별 파일 길이 66
〈표 2-4〉 개인의 변화를 살피기 위한 분석 대상자 정보 67
〈표 2-5〉 본고의 분석 항목과 분석 방법 68
〈표 3-1〉 시대별, 성별, 모음별 F1, F2 평균, 표준 편차(sd) 88
〈표 3-2〉 시대별 남성의 모음 공간 면적 91
〈표 3-3〉 시대별 여성의 모음 공간 면적 93
〈표 3-4〉 장단에 따른 /ㅓ/의 정규화된 F1, F2 평균 95
〈표 3-5〉 /ㅓ/와 /ㅡ/ 간의 유클리드 거리 평균 104
〈표 3-6〉 장단에 따른 /ㅔ/와 /ㅐ/의 정규화된 F1, F2 107
〈표 3-7〉 시대별 /ㅗ/와 /ㅜ/의 유클리드 거리 117
〈표 3-8〉 시대별 /ㅗ/와 /ㅜ/ 사이의 기울기 119
〈표 3-9〉 00M2 화자와 90F2 화자의 시대에 따른 F1, F2 평균, 표준 편차 122
〈표 3-10〉 /ㅓ/와 /ㅡ/ 간의 유클리드 거리 평균 125
〈표 3-11〉 00M2, 90F2의 /ㅗ/와 /ㅜ/ 간 기울기 127
〈표 3-12〉 00M2, 90F2의 /ㅗ/와 /ㅜ/ 간 유클리드 거리 127
〈표 4-1〉 남녀 아나운서의 F0 평균, 표준 편차(Hz) 129
〈표 4-2〉 남녀의 음높이 사분위수 범위 132
〈표 4-3〉 남녀 아나운서의 음높이 기울기(Hz/초) 136
〈표 4-4〉 남녀 아나운서의 조음 속도(sps) 139
〈표 4-5〉 남녀 아나운서의 말 속도(sps) 141
〈표 4-6〉 남녀 아나운서의 발화 간 휴지 길이(ms) 145
〈표 4-7〉 남녀 아나운서의 발화 내 휴지 길이(ms) 147
〈표 4-8〉 시대별 휴지 길이의 사분위수 범위 153
〈표 4-9〉 분당 휴지 출현 개수 158
〈표 4-10〉 시대별 발성 유형의 차이 평균(H1-H2, 단위: dB) 164
〈표 4-11〉 남녀 아나운서의 짜내기 발성 정도 166
〈표 4-12〉 00M2, 90F2의 F0 평균, 표준 편차(Hz) 168
〈표 4-13〉 00M2, 90F2의 음높이 기울기 평균 170
〈표 4-14〉 00M2, 90F2의 발화 속도(sps) 171
〈표 4-15〉 00M2, 90F2의 평균 휴지 길이(ms) 173
〈표 4-16〉 00M2, 90F2의 분당 휴지 개수(개) 174
〈표 5-1〉 장단음 /ㅓ/의 변별이 사라진 시기 179
〈표 5-2〉 /ㅡ/ 전설도 181
〈표 5-3〉 /ㅓ/-/ㅡ/ 간 분석 항목의 남녀 차이 변화 183
〈표 5-4〉 1980년 화자의 /ㅔ/와 /ㅐ/의 F1 값과 두 모음 간 F1 차이 185
〈표 5-5〉 어두 장음 /ㅔ:/와 /ㅐ:/의 F1 값과 두 모음 간 F1 차이 186
〈표 5-6〉 모음의 종류에 따른 장음의 예시 190
〈표 5-7〉 선행 연구와 본고의 H1-H2 평균 비교(여성) 211
〈표 5-8〉 발성 유형과 발성 유형에 대한 이미지 214
〈표 5-9〉 발성 유형과 음높이의 시대에 따른 남녀 차이 218
〈표 5-10〉 시대별 발화 속도의 개인차와 성별 차 227
〈표 5-11〉 2000년도 남성 화자의 자료에 따른 조음 속도(sps) 228
〈표 5-12〉 일반인 낭독 발화의 속도(남성) 230
〈표 5-13〉 일반인 발화 속도와의 비교 231
〈표 5-14〉 초분절음 항목의 변화 요약 237
〈그림 1-1〉 50대 남성 아나운서의 단모음 조음 양상 29
〈그림 1-2〉 /ㅔ/와 /ㅐ/의 합류 시기 31
〈그림 1-3〉 1980년대의 모음 포먼트 32
〈그림 1-4〉 장음 /ㅓ/와 단음 /ㅓ/의 거리 33
〈그림 1-5〉 장음 /ㅓ/와 단음 /ㅓ/의 합류 시기 34
〈그림 1-6〉 단모음 포먼트 차트 35
〈그림 1-7〉 50대, 20대 화자의 포먼트 차트 36
〈그림 1-8〉 발성 유형의 연속체 41
〈그림 1-9〉 성별에 따른 짜내기 발성 44
〈그림 1-10〉 시대별 말 속도 변화 49
〈그림 1-11〉 현장 시간 가설 모델 54
〈그림 1-12〉 연령 차 가설 모델 55
〈그림 1-13〉 후 채택 가설 모델 56
〈그림 1-14〉 격음과 평음의 VOT 차이 58
〈그림 1-15〉 격음과 평음의 F0 차이 59
〈그림 2-1〉 단모음 주석 예시 68
〈그림 2-2〉 /ㅓ/ 모음의 장음 주석 예시 69
〈그림 2-3〉 무성모음화한 예시 70
〈그림 2-4〉 비유창(말더듬) 예시('유튜브 최간 최단 기간') 71
〈그림 2-5〉 담화 표지 예시 71
〈그림 2-6〉 발화 내 휴지(〈sp〉) 주석 예시 72
〈그림 2-7〉 기사가 끝났음을 표시하는 'end' 주석 예시 73
〈그림 2-8〉 100ms 이하의 휴지 예시 73
〈그림 2-9〉 발화 겹침 예시 74
〈그림 2-10〉 에러 예시 75
〈그림 2-11〉 포먼트 재설정 전과 후의 모음 분포 77
〈그림 2-12〉 세 지점(30%, 50%, 70%)에서 F0 추출 79
〈그림 2-13〉 음높이 기울기 80
〈그림 2-14〉 음높이 기울기 구하기 81
〈그림 2-15〉 기사 간 휴지 예시 83
〈그림 2-16〉 각 발성 유형의 스펙트럼 84
〈그림 2-17〉 모음의 9개 지점에서의 H1-H2 85
〈그림 2-18〉 짜내기 발성 주석 86
〈그림 3-1〉 시대별 모음 실현(남성) 89
〈그림 3-2〉 시대별 모음 실현(여성) 92
〈그림 3-3〉 장단에 따른 /ㅓ/의 실현(남성) 96
〈그림 3-4〉 장음 /ㅓ/와 단음 /ㅓ/의 분포(남성) 97
〈그림 3-5〉 장단에 따른 /ㅓ/의 실현(여성) 99
〈그림 3-6〉 장음 /ㅓ/와 단음 /ㅓ/의 분포(여성) 100
〈그림 3-7〉 시대에 따른 장음 /ㅓ/와 단음 /ㅓ/의 F1, F2 101
〈그림 3-8〉 장단에 따른 /ㅓ/의 길이와 장단음 비율 102
〈그림 3-9〉 /ㅡ/와 /ㅓ/의 실현 103
〈그림 3-10〉 시대에 따른 /ㅓ/와 /ㅡ/의 F1, F2 105
〈그림 3-11〉 장단에 따른 /ㅔ/와 /ㅐ/의 실현(남성) 108
〈그림 3-12〉 장음 /ㅔ/와 장음 /ㅐ/의 분포(남성) 110
〈그림 3-13〉 장단에 따른 /ㅔ/와 /ㅐ/의 실현(여성) 111
〈그림 3-14〉 장음 /ㅔ/와 장음 /ㅐ/의 분포(여성) 112
〈그림 3-15〉 시대에 따른 /ㅔ:/와 /ㅐ:/의 F1, F2 113
〈그림 3-16〉 장단에 따른 /ㅔ/와 /ㅐ/의 길이와 장단음 비율 114
〈그림 3-17〉 /ㅗ/와 /ㅜ/의 실현(남성) 116
〈그림 3-18〉 /ㅗ/와 /ㅜ/의 실현(여성) 117
〈그림 3-19〉 시대별 /ㅗ/와 /ㅜ/ 간의 거리 평균 118
〈그림 3-20〉 /ㅗ/와 /ㅜ/ 사이의 기울기 119
〈그림 3-21〉 시대에 따른 /ㅗ/와 /ㅜ/의 F1, F2 120
〈그림 3-22〉 00M2 화자의 시대별 모음 실현 123
〈그림 3-23〉 90F2 화자의 시대별 모음 실현 124
〈그림 3-24〉 00M2의 /ㅗ/, /ㅜ/ 실현 125
〈그림 3-25〉 90F2의 /ㅗ/, /ㅜ/ 실현 126
〈그림 4-1〉 남성의 시대별 음높이(Hz) 130
〈그림 4-2〉 여성의 시대별 음높이(Hz) 130
〈그림 4-3〉 박스플롯과 사분위수 범위 132
〈그림 4-4〉 음높이 분포 히스토그램(남성) 133
〈그림 4-5〉 음높이 분포 히스토그램(여성) 134
〈그림 4-6〉 시대별 음높이 기울기(절댓값) 평균 137
〈그림 4-7〉 시대별 조음 속도(sps) 143
〈그림 4-8〉 시대별 말 속도(sps) 143
〈그림 4-9〉 시대별 발화 간 휴지 길이(ms) 149
〈그림 4-10〉 시대별 발화 내 휴지 길이(ms) 149
〈그림 4-11〉 시대별 발화 간 휴지 길이(남성) 151
〈그림 4-12〉 시대별 발화 내 휴지 길이(남성) 151
〈그림 4-13〉 시대별 발화 간 휴지 길이(여성) 152
〈그림 4-14〉 시대별 발화 내 휴지 길이(여성) 152
〈그림 4-15〉 개인별 발화 간 휴지 길이(남성) 154
〈그림 4-16〉 개인별 발화 내 휴지 길이(남성) 155
〈그림 4-17〉 개인별 발화 간 휴지 길이(여성) 156
〈그림 4-18〉 개인별 발화 내 휴지 길이(여성) 157
〈그림 4-19〉 시대별 분당 발화 간 휴지 개수 160
〈그림 4-20〉 시대별 분당 발화 내 휴지 개수 160
〈그림 4-21〉 개인별 분당 휴지 개수 162
〈그림 4-22〉 시대별 숨소리 발성 정도(H1-H2) 167
〈그림 4-23〉 시대별 음높이 범위(00M2 화자) 169
〈그림 4-24〉 시대별 음높이 범위(90F2 화자) 169
〈그림 4-25〉 00M2, 90F2의 시대별 조음 속도 172
〈그림 4-26〉 00M2, 90F2의 시대별 말 속도 172
〈그림 5-1〉 00M4의 '전화'와 '전입'과 '전국' 176
〈그림 5-2〉 장음 /ㅓ/의 실현 양상 177
〈그림 5-3〉 장단음 /ㅓ/의 음가 변화 178
〈그림 5-4〉 1980년과 2020년의 /ㅓ/와 /ㅡ/ 실현 180
〈그림 5-5〉 제주 방언 /ㅓ, ㅡ/ 182
〈그림 5-6〉 1980년 /ㅔ/와 /ㅐ/의 개인별 실현 양상(남성) 184
〈그림 5-7〉 1980년 /ㅔ/와 /ㅐ/의 개인별 실현 양상(여성) 185
〈그림 5-8〉 두 음소 합류의 세 가지 모델 188
〈그림 5-9〉 1980년과 2010년의 장음 /ㅔ/와 장음 /ㅐ/의 실현(남성) 189
〈그림 5-10〉 1980년과 2010년의 모음 실현(여성) 191
〈그림 5-11〉 /ㅗ/와 /ㅜ/의 변화 과정 193
〈그림 5-12〉 /ㅗ/와 /ㅜ/의 실현 194
〈그림 5-13〉 표준 발음법의 10모음 체계 198
〈그림 5-14〉 모음 연쇄 변화1 199
〈그림 5-15〉 〈그림 5-14〉의 모음 분포(좌)와 1980년 남성의 모음 분포(우) 199
〈그림 5-16〉 모음 연쇄 변화2 201
〈그림 5-17〉 모음 연쇄 변화3 202
〈그림 5-18〉 모음 연쇄 변화4 203
〈그림 5-19〉 〈그림 5-18〉의 모음 분포(좌)와 2020년 남성의 모음 분포(우) 203
〈그림 5-20〉 시대별 모음 공간 면적과 조음 속도(여성) 204
〈그림 5-21〉 /ㅏ/와 /ㅣ/의 F1, F2 205
〈그림 5-22〉 영국 영어에서 측정한 H1-H2 209
〈그림 5-23〉 성별과 인종에 따른 숨소리 발성 210
〈그림 5-24〉 일본인 여성의 H1-H2 210
〈그림 5-25〉 화자별 짜내기 발성 비율 212
〈그림 5-26〉 보통 발성과 짜내기 발성의 평균 F0와 두 발성의 F0 차이 214
〈그림 5-27〉 1980년과 1990년 여성 화자의 여성성 강조 전략 변화 218
〈그림 5-28〉 1990년과 2010년의 음높이 분포 히스토그램(여성) 219
〈그림 5-29〉 80F1의 음높이 곡선 221
〈그림 5-30〉 80F3의 음높이 곡선 221
〈그림 5-31〉 20F4의 음높이 곡선 221
〈그림 5-32〉 20F2의 음높이 곡선 221
〈그림 5-33〉 80M1의 음높이 곡선 222
〈그림 5-34〉 80M2의 음높이 곡선 222
〈그림 5-35〉 20M4의 음높이 곡선 222
〈그림 5-36〉 20M2의 음높이 곡선 222
〈그림 5-37〉 두 화자의 /ㅡ/-/ㅓ/ 간 거리와 20~30대 화자와의 비교 238
〈그림 5-38〉 두 화자의 /ㅗ/-/ㅜ/ 간 기울기와 20~30대 화자와의 비교 239
〈그림 5-39〉 두 화자의 음높이 기울기와 20~30대 화자와의 비교 240
〈그림 5-40〉 00M2, 90F2의 분당 휴지 길이, 분당 휴지 개수 2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