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에서는 기존 기업의 디지털 플랫폼화를 주제로 두 개의 에세이를 제시한다. 디지털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향한 전통적인 파이프라인 재직자의 전략적 움직임에 대한 조직의 여러 수준에 걸친 지위와 같은 사회적 요인의 영향을 조사하였다. 선행 연구를 통해 플랫폼 비즈니스와 그 성공 요인에 대한 이해가 확대되었지만 기존 파이프라인 회사의 디지털 플랫폼 출시에 대한 관심은 거의 없었다. 본 논문은 디지털 혁신의 사회적 우연성과 기존 기업이 디지털 경제로의 성공적인 전환을 위해 극복해야 하는 중요한 제약에 대한 이해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첫 번째 에세이에서 디지털 플랫폼 출시에 대한 전략적 결정과 그 결과에 대한 기업의 지위가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Fortune China 500 대 기업의 패널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높은 지위의 재직자가 낮은 지위의 재직자보다 디지털 플랫폼을 추가할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는 지위가 디지털 플랫폼 출시의 촉진자로 볼 수 있음을 나타낸다. 그러나 일단 디지털 플랫폼이 추가되면 높은 지위의 기업은 낮은 지위의 기업에 비해 성과 향상이 더디다. 따라서 조직적 지위는 새로운 플랫폼 사업에 대한 기업의 헌신을 저해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
두 번째 에세이에서는 CEO 의 사회적 지위와 CEO 와 조직의 사회적 지위가 디지털 플랫폼 출시에 대한 전략적 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사회적으로 높은 지위의 CEO 가 낮은 지위의 CEO 보다 디지털 플랫폼 출시를 결정할 가능성이 더 높다고 제안한다. 디지털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을 추구하기 위해 기존 파이프라인 기업을 촉진하는데 CEO 와 기업의 위상이 시너지 효과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또한 사회적 지위가 높은 CEO 들이 CEO 와 회사의 사회적 지위 격차를 줄이는 수단으로 디지털 플랫폼 출시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따라서 CEO 들은 자신의 사회적 지위를 높이는 것 보다 회사의 사회적 지위를 높이는 것에 덜 신경 쓰는 경향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