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5
3. 용어의 정의 16
가. 학습공동체(Learning Community) 16
나. 자기주도학습능력(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16
다. 자기조절효능감(Self-regulatory Efficacy) 17
라. 협력지향성(Collaboration Preference) 17
마. 의사소통능력(Communication Skill) 17
Ⅱ. 이론적 배경 18
1. 학습공동체 18
2. 자기주도학습능력 21
3. 자기조절효능감 24
4. 협력지향성 28
5. 의사소통능력 30
6. 자기주도학습능력, 자기조절효능감, 협력지향성, 의사소통능력 간의 관계 32
Ⅲ. 연구방법 35
1. 연구설계 및 연구대상 35
2. 측정도구 37
가. 자기주도학습능력 37
나. 자기조절효능감 39
다. 협력지향성 40
라. 의사소통능력 42
3. 연구절차 43
4. 분석방법 45
Ⅳ. 연구결과 46
1. 주요 변인의 기술통계 46
2. 전문대학생의 학습공동체 참여가 자기주도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48
3. 전문대학생의 학습공동체 참여가 자기조절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50
4. 전문대학생의 학습공동체 참여가 협력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52
5. 전문대학생의 학습공동체 참여가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 54
Ⅴ. 결론 및 제언 56
1. 결론 56
2. 제언 58
참고문헌 64
부록 78
〈부록 1〉 설문지 양식 78
〈부록 2〉 학습공동체 회차별 성찰일지 양식 85
〈부록 3〉 학습공동체 최종 성찰일지 양식 86
ABSTRACT 87
〈표 Ⅲ-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36
〈표 Ⅲ-2〉 자기주도학습능력 척도의 문항 수, 신뢰도 계수, 문항 37
〈표 Ⅲ-3〉 자기조절효능감 척도의 문항 수, 신뢰도 계수, 문항 39
〈표 Ⅲ-4〉 협력지향성 척도의 문항 수, 신뢰도 계수, 문항 40
〈표 Ⅲ-5〉 의사소통능력 척도의 문항 수, 신뢰도 계수, 문항 42
〈표 Ⅳ-1〉 변인의 사전-사후 기술통계 47
〈표 Ⅳ-2〉 학습공동체 참여에 따른 자기주도학습능력 평균과 표준편차 48
〈표 Ⅳ-3〉 학습공동체 참여에 따른 자기주도학습능력 공분산분석 결과 49
〈표 Ⅳ-4〉 학습공동체 참여에 따른 자기조절효능감 평균과 표준편차 50
〈표 Ⅳ-5〉 학습공동체 참여에 따른 자기조절효능감 공분산분석 결과 51
〈표 Ⅳ-6〉 학습공동체 참여에 따른 협력지향성 평균과 표준편차 52
〈표 Ⅳ-7〉 학습공동체 참여에 따른 협력지향성 공분산분석 결과 53
〈표 Ⅳ-8〉 학습공동체 참여에 따른 의사소통능력 평균과 표준편차 54
〈표 Ⅳ-9〉 학습공동체 참여에 따른 의사소통능력 공분산분석 결과 55
[그림 Ⅲ-1] 연구절차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