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전문대학생의 학습공동체 참여에서 자기주도학습능력, 자기조절효능감, 협력지향성, 의사소통능력의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 소재 S전문대학 재학생 42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실험집단은 2022학년도 1학기에 교수학습개발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학습공동체 프로그램에 참여한 181명이며, 이들은 한 팀당 3~7명의 인원으로 구성하여 10주 동안 진행된 학습공동체 활동을 마무리하였다. 통제집단은 학습공동체에 참여하지 않은 241명으로 구성되어있다. 학습공동체 참여에 따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집단의 학습공동체 활동 시작과 종료 시점에 사전-사후 설문을 시행하였다.
전문대학생의 학습공동체 참여 여부에 따른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공분산분석(ANCOVA)을 시행하였다. 공분산분석(ANCOVA)은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교란 요인을 통제하는 것으로서 자기주도학습능력, 자기조절효능감, 협력지향성, 의사소통능력의 사전점수를 공변량으로 설정하여 사전점수를 통제하고, 종속변수인 사후점수를 교정하여 두 집단 간의 사후점수에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대학생의 학습공동체 참여는 자기주도학습능력을 향상하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전문대학생의 학습공동체 참여는 자기조절효능감을 향상하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전문대학생의 학습공동체 참여는 협력지향성을 향상하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전문대학생의 학습공동체 참여는 의사소통능력을 향상하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학습공동체 활동이 전문대학생의 역량 향상에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학습공동체 성과 및 학습자의 역량 함양을 위해 대학의 지속적인 지원과 개발이 요구되며, 전문대학의 학습공동체 활동에서 다양한 성과 변인에 대한 효과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또한 대학생활적응, 중도탈락, 학업성취도 등 전문대학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와 관련하여 학습공동체의 성과에 대한 연구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전문대학의 학습공동체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여 전문대학에서의 학습공동체 활성화 방안과 성과 분석 등에 있어 기초자료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