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머리말 13
제1절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13
제2절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 검토 17
제3절 연구대상과 연구방법 23
제2장 한국 아이돌의 활동과 위치의 변화 31
제1절 한국 아이돌의 변화과정 31
1. 케이팝의 등장과 발전 31
2. 한국 아이돌의 연습생 시스템과 활동기간 40
3. 세대별 아이돌 팬덤의 차이 46
제2절 한국 아이돌의 활동양상과 팬데믹 이후의 변화 50
1. 한국 아이돌의 일반적 활동형태 50
2. 팬데믹의 영향과 한국 아이돌 산업의 현황 62
3. 팬데믹 이후 등장한 소비양식과 그 영향 74
제3장 한국 아이돌 팬의 특성과 일상적 실천양상 95
제1절 한국 아이돌 팬덤의 실천방식 95
1. 오프라인의 실천양상 97
2. 온라인의 실천양상 104
제2절 팬덤 내에서 팬의 역할 125
1. 생산자로서의 팬 126
2. 전파자로서의 팬 147
3. 소비자로서의 팬 154
제4장 한국 아이돌 팬덤의 공동체적 성격 170
제1절 한국 아이돌의 팬이 된다는 자각과 환상 조성 170
제2절 한국 아이돌 팬덤의 공동체적 기능 181
제3절 팬덤의 상반된 아이돌 이해에 따른 갈등 190
1. 아이돌과 '나'의 관계추구형 190
2. 아이돌 멤버간의 관계추구형 194
3. 복합적 관계추구형 199
제4절 한국 아이돌 팬덤의 산업 환경변화에 대한 요구 205
1. 사회현상이 한국 아이돌 산업과 팬덤에 미치는 영향 205
2. 케이팝과 한국 아이돌 팬덤의 전망 224
제5장 맺는말 239
참고문헌 245
부록: 인터뷰이 인적사항 265
ABSTRACT 272
[표 1] 한국 아이돌의 세대별 특징과 대표 아이돌 37
[그림 1] SM 토요공개오디션 모집공고 41
[그림 2] 빅히트 글로벌 오디션 메인 페이지 42
[그림 3] 오마이걸 팬이 제작한 브이라이브 채팅 주의사항 57
[그림 4] 블랙핑크 월드투어 BORN PINK 60
[그림 5] 에이티즈 월드투어 THE FELLOWSHIP: BREAK THE WALL 61
[그림 6] 아이유 콘서트 부정 티켓 취소 공지 67
[그림 7] [ASMR]VIDEOCALL with 영통팬싸 후기 영상 캡처 76
[그림 8] [ASMR] VIDEOCALL with 영통팬싸 후기 댓글 77
[그림 9] 영상통화 팬 사인회 문제를 소비자 보호원에 문의한 결과 79
[그림 10] 아이즈원 프라이빗 메일 82
[그림 11] 동방신기, NCT 버블 가격 83
[그림 12] 유니버스 불매운동에 참여한 아이돌 팬 84
[그림 13] 유니버스 멤버십 가격 85
[그림 14] 포켓돌스 포켓 가격 87
[그림 15] AB6IX 멤버 박우진의 프라이빗 메시지 89
[그림 16] 배우 이동욱의 프라이빗 메시지 90
[그림 17] 스트레이키즈 총공팀 킹덤 모금 환불 폼(form) 107
[그림 18] 원어스 음반구매 시 증정하는 미공포 115
[그림 19] 최예나 음반구매 시 증정하는 미공포 115
[그림 20] 세븐틴 영상통화 팬 사인회 공지 116
[그림 21] 시우민 음반구매 특전 117
[그림 22] 미공포 판매자와의 대화 내용 118
[그림 23] 뮤빗 〈쇼! 음악중심〉 투표권 화면 122
[그림 24] 스타플래닛 〈더 쇼〉 투표권 화면 123
[그림 25] 2022년 10월 포도알 생일투표 리워드 화면 123
[그림 26] 한국 아이돌 팬덤의 아이돌 소비형태에 따른 팬 분류 126
[그림 27] 코어팬과 라이트팬의 구분 155
[그림 28] NCT·웨이션브이 멤버 루카스의 사과문 203
[그림 29] 영화 〈성덕〉 실관람평 227
[사진 1] 2022 드림 콘서트 객석 64
[사진 2] 〈팬픽독자1〉의 2021년 8월 다이어리 96
[사진 3] 〈팬픽독자1〉의 2021년 9월 다이어리 96
[사진 4] 2019년 9월 1일 갓세븐 마크 생일카페 103
[사진 5] 업계 관계자가 제공한 동방신기 '직찍' 127
[사진 6] 〈팬3〉의 팬카드 1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