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유학하는 중국인이 매년 많아지고 있다.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들은 한국에서 학습시간이 길어도 한국인과 교류하고 지낼 때 어색, 오해, 심지어 갈등을 일으킬 수 있는 상황이 많다. 따라서 한국 문화에 대한 경험과 이해도 어느 정도 갖고 있지만 한국의 심층 문화, 사상, 정신 코드를 담고 있는 의사소통능력과 갈등대처능력도 학습할 필요가 있다.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실제적인 갈등해소능력 향상을 목표로 한국문화교육 내용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한국과 중국의 가족 드라마에 나타난 비슷한 갈등 상황을 비교해 봐야 한다. 이미 다양한 분야에서 한국 문화 교육 내용이 구성되지만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갈등해결을 위한 한국 문화 교육 내용에 관한 연구는 아직 많이 부족하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의 드라마에 나타난 양국 갈등문화 차이, 갈등대처방식 등을 비교분석함으로써 재한 중국인 학습자가 갈등해소와 원활한 문화 간 의사소통을 위해 한국 문화교육 내용을 구성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가족 갈등을 유형화하고 한국 가족 드라마 6편과 중국 가족 드라마 4편에 나타난 갈등 양상을 비교분석한 후, 교육과정에 따른 한국 문화 교육 내용을 구성하고자 하였다. 연구 내용을 요약하면, 먼저 선행연구과 문헌들을 고찰함으로써 갈등, 상호문화와 교육과정의 개념과 특징을 살펴보았고, 한중 양국 가족 드라마에 나타난 갈등 양상의 비교를 통해 양국 갈등 발생원인, 갈등전개과정, 갈등 대처방식을 파악하고 상호문화교육의 관점에서 한국문화 교육내용을 구성하였다.
선정된 드라마는 양국의 문화적 요소를 잘 반영하고 일상적, 보편적 규칙을 준수하기 위해 한중 일상적인 가족생활을 반영한 일반적인 가족을 바탕으로 시기가 골고루 분포하는 한중 가족드라마이다. 드라마에 나타난 갈등은 유형별로 크게 가족관계상 갈등에 속하는 부부갈등, 세대갈등, 형제자매갈등, 고부갈등과 가족관계상 갈등에 속하는 돌봄갈등, 부양갈등, 상속갈등으로 구분하였다. 이 모든 갈등을 이익갈등과 가치갈등의 기준으로 22개 갈등 종류로 소분류 했다. 자료 분석을 위해 갈등 유형에 따라 한중 드라마에 담은 유사한 갈등 상황을 바탕으로 상호문화교육의 이론과 선행연구를 기준으로 양국 드라마를 비교 분석했다. 지식, 기능, 태도, 실천을 기초한 갈등해결능력 요소를 바탕으로 한중 갈등 양상 내용을 분석함으로써 한중 문화 갈등을 유발하는 문화 요소를 추출하고 범주화하였다. 교육 내용을 구조화하고 그 원리를 밝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문화의사소통교육 지식-수행-태도-실천의 구분에 있어 경험을 실천으로 수정하여 갈등해결을 위한 문화의사소통 교육내용을 갈등의 본질, 갈등의 수용과 생산, 갈등에 대한 태도, 사회적 실천이라는 갈등의 구조적 측면에서 한국어 등급별 교육내용을 제시하였다.
첫째, 갈등의 본질은 학습자가 인간의 정신 발전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갈등을 인식함으로써 갈등해결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갈등의 수용과 생산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해 선정하였다.
둘째, 갈등의 수용과 생산은 학습자가 갈등 수용의 원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갈등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이해하며, 주체적인 관점에서 포용하는 능력을 신장하기 위해 설정하였다.
셋째, 갈등에 관한 태도는 갈등을 통해 인간과 인간과의 대인관계에 대해 이해하고 사회공동체의 구성원으로 참여하는 태도를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넷째, 갈등에 대한 사회적 실천은 갈등해결을 위한 수용과 생산을 일상생활 속에서 꾸준히 실천함으로써 타 문화에 대한 적응력을 높이고 의사소통 생활화를 통해 타문화의 문화 적응에 능동적으로 기여하는 주체가 되도록 하기 위해 설정하였다.
중국인 학습자들이 지식-수행-태도-실천이라는 맥락을 형성하여 이에 기반을 두어서 문화 간 의사소통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교육내용을 순차적으로 접근하는 것으로 설정하였고 단계마다 문화 간 의사소통능력 구성 요소들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각각의 활동과 과제들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문화 교육적 관점에서 한국문화 개념과 문화적 갈등해소를 위한 의사소통능력 개념을 정립한 것을 바탕으로 문화적 갈등해소를 위한 의사소통능력 구성 요소를 밝혀서 한국문화교육 목표, 내용, 방법의 이론과 실제가 나아가야 할 기본적인 방향을 제시한 점에서 의미가 있다. 또한 문화적 갈등해소를 위한 의사소통을 지향하는 한국문화교육에서 학습자의 지위와 역할에 대한 새롭고 발전적인 연구와 교육적 실천을 전개할 때 의미 있는 단초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