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서론 13
1.1. 연구 목적 13
1.2. 선행 연구 17
1.2.1. 북부방언권 한국어 학습자의 /ㄴ/, /ㄹ/ 발음 오류 연구 18
1.2.2. 중·남부방언권 한국어 학습자의 /ㄴ/, /ㄹ/ 발음 오류 연구 25
1.3. 자료 수집 및 연구 구성 28
1.3.1. 중국 8개 방언 구획 28
1.3.2. 연구 구성 33
2. 이론적 배경 35
2.1. 한·중 음절 구조 대조 35
2.1.1. 한국어의 음절 구조 35
2.1.2. 표준중국어의 음절 구조 39
2.2. 한·중 /n/, /l/ 음소 대조 43
2.2.1. 초성-성모 /n/, /l/의 대조 43
2.2.2. 종성-자음 운미 /n/, /l/ 대조 44
2.3. 한·중 /n/, /l/ 음소배열제약 대조 44
2.3.1. 초성-중성 음소배열제약 대조 45
2.3.2. 중성-종성 음소배열제약 대조 49
2.3.3. 초성-중성-종성 음소배열제약 대조 53
3. 한국어와 8개 방언 /n/, /l/ 대조 56
3.1. 한·방언 /n/, /l/ 음소 대조 56
3.2. 한·방언 /n/, /l/ 음소배열제약 대조 73
3.2.1. 초성-중성 음소배열제약 대조 75
3.2.2. 중성-종성 음소배열제약 대조 82
3.2.3. 초성-중성-종성 음소배열제약 대조 87
4. 8개 방언권 학습자의 오류 양상 분석 92
4.1. 실험 방법 92
4.1.1. 실험 대상 92
4.1.2. 실험 자료 및 전사 97
4.1.3. 실험 방법 98
4.2. 지각 오류 양상 분석 104
4.2.1. 무의미 1음절 단어쌍 지각 오류 양상 분석 104
4.2.2. 유의미 1-4음절 단어 지각 오류 양상 분석 112
4.3. 산출 오류 양상 분석 121
4.3.1. 초성, 종성, 초성+종성 유형별 오류 122
4.3.2. 음절 유형별 오류 126
4.3.3. 1-4음절별 오류 130
5. 방언권 학습자의 오류 원인 분석 132
5.1. 초성-중성의 결합으로 인한 오류 132
5.1.1. [ɾ]→[l]과 [ɾ]→[ɻ] 혼동 133
5.1.2. [n]→[l]과 [ɾ]⇄[n] 혼동 138
5.2. (초성)-중성-종성의 결합으로 인한 오류 146
5.2.1. [l]→[ɻ] 혼동 146
5.2.2. [n] 첨가 157
5.2.3. [n] 탈락 165
5.2.4. [l] 탈락 172
6. 결론 175
참고문헌 179
부록 12
〈부록 1〉 학습자 설문 조사지 192
〈부록 2〉 지각 실험 목록 195
〈부록 3〉 산출 실험 목록 198
ABSTRACT 199
〈표 1〉 방언 간의 성모 /n/, /l/ 한자 발음 비교 14
〈표 2〉 8개 방언의 정보 32
〈표 3〉 한국어의 음절 유형 36
〈표 4〉 한국어의 활음 37
〈표 5〉 한국어의 이중모음 37
〈표 6〉 표준중국어의 음절 구조 39
〈표 7〉 표준중국어 음절 유형 40
〈표 8〉 표준중국어의 활음 40
〈표 9〉 표준중국어의 이중모음 41
〈표 10〉 표준중국어의 삼중모음 41
〈표 11〉 한국어와 표준중국어 음절 유형 대조 42
〈표 12〉 한국어와 표준중국어 음절 구조의 대응 관계 42
〈표 13〉 한국어 초성과 표준중국어 성모 /n/, /l/ 대조 43
〈표 14〉 한국어 종성과 표준중국어 운미 /n/, /l/ 대조 44
〈표 15〉 한국어와 표준중국어 대응 음소 45
〈표 16〉 표준중국어 자음 [n], [l]과 단모음의 결합 양상 46
〈표 17〉 표준중국어 자음 [n], [l]과 이중모음의 결합 양상 46
〈표 18〉 표준중국어 자음 [n], [l]과 삼중모음의 결합 양상 47
〈표 19〉 한·중 [N+V], [L+V]형 음소배열제약 대조 48
〈표 20〉 표준중국어 단모음과 자음 [n]의 결합 양상 49
〈표 21〉 표준중국어 이중모음과 자음 [n]의 결합 양상 50
〈표 22〉 표준중국어 삼중모음과 자음 [n] 결합 양상 50
〈표 23〉 한·중 [V+N]형, [V+L]형 음소배열제약 대조 51
〈표 24〉 표준중국어 자음 [n], [l]과 비음 운모의 결합 양상 54
〈표 25〉 한·중 [N+V+N]형, [L+V+N]형 음소배열제약 대조 55
〈표 26〉 중국 방언 [n], [l] 유형 분포 58
〈표 27〉 중국 방언별 초성 자음 [n], [l] 비음치 비교 63
〈표 28〉 중국 방언별 종성 자음의 분포 현황 67
〈표 29〉 중국 방언의 종성 자음 [n] 비음치 비교 70
〈표 30〉 한국어와 8개 방언 [n], [l] 대응 음소 73
〈표 31〉 한국어와 8개 방언 단모음 대응 음소 74
〈표 32〉 한국어와 8대 방언 상향이중모음 대응 음소 74
〈표 33〉 8개 방언 자음 [n]과 단모음의 결합 양상 76
〈표 34〉 8개 방언 자음 [l]과 단모음의 결합 양상 76
〈표 35〉 8개 방언 자음 [l]과 이중모음의 결합 양상 77
〈표 36〉 8개 방언 자음 [n]과 이중모음의 결합 양상 78
〈표 37〉 한·방언 [N+V]형 음소배열제약 대조 79
〈표 38〉 한·방언 [L+V]형 음소배열제약 대조 81
〈표 39〉 8개 방언 이중모음과 자음 [n]의 결합 양상 83
〈표 40〉 8개 방언 이중모음과 자음 [n]의 결합 양상 84
〈표 41〉 한·방언 [V+N]형 음소배열제약 대조 85
〈표 42〉 8개 방언 자음 [n]과 비음 운모의 결합 양상 87
〈표 43〉 8개 방언 자음 [l]과 비음 운모의 결합 양상 88
〈표 44〉 한·방언 [N+V+N]형 음소배열제약 대조 89
〈표 45〉 한·방언 [L+V+N]형 음소배열제약 대조 90
〈표 46〉 8개 방언권 피험자 정보 96
〈표 47〉 지각 실험의 형식 과제 문항 예시 100
〈표 48〉 지각 실험의 단어 과제 문항 예시 101
〈표 49〉 단어 산출 과제 102
〈표 50〉 8개 방언권 학습자의 CV 유형 초성 자음 오류 양상 및 오류 횟수 107
〈표 51〉 8개 방언권 학습자의 VC 유형 종성 자음 오류 양상 및 오류 횟수 108
〈표 52〉 8개 방언권 학습자의 CVC 유형 동음 초성 자음 오류 양상 및 오류 횟수 110
〈표 53〉 8개 방언권 학습자의 CVC 유형 이음 초성 자음 오류 양상 및 오류 횟수 111
〈표 54〉 지각 실험의 유의미 1-4음절 단어 초성 오류 유형 114
〈표 55〉 지각 실험의 유의미 1-4음절 단어 종성 오류 유형 115
〈표 56〉 지각 실험의 유의미 1-4음절 단어 초성+종성 오류 유형 115
〈표 57〉 지각 실험 유의미 1-4음절 단어 /ㄴ/, /ㄹ/ 음절 유형별 오류 117
〈표 58〉 산출 실험의 유의미 1-4음절 단어 초성 오류 유형 123
〈표 59〉 산출 실험의 유의미 1-4음절 단어 종성 오류 유형 124
〈표 60〉 산출 실험 유의미 1-4음절 단어 초성+종성 오류 유형 125
〈표 61〉 산출 실험의 유의미 1-4음절 단어 /ㄴ/, /ㄹ/ 음절 유형별 오류 126
〈표 62〉 산출 실험의 [ɾ]→[l]과 [ɾ]→[ɻ] 혼동 오류율 비교 133
〈표 63〉 산출 실험의 [ɾ]→[l]과 [ɾ]→[r] 혼동 오류 양상 비교 134
〈표 64〉 표준중국어 자음 [l], [ɻ]과 단모음의 결합 양상 134
〈표 65〉 표준중국어 자음 [l], [ɻ]과 이중모음의 결합 양상 135
〈표 66〉 표준중국어 자음 [l], [ɻ]과 비음 운모의 결합 양상 135
〈표 67〉 지각 실험1의 무의미 1음절 단어쌍 [n]⇄[ɾ] 혼동 오류율 비교 138
〈표 68〉 지각 실험1의 무의미 1음절 단어쌍 [n]⇄[ɾ] 혼동 오류 양상 비교 139
〈표 69〉 지각 실험2와 산출 실험의 유의미 1-4음절 단어 초성 혼동 오류 유형 비교 140
〈표 70〉 지각 실험2와 산출 실험의 유의미 1-4음절 단어 초성 혼동 오류 양상 141
〈표 71〉 한국어와 8개 방언의 [N+V]형 결합 한자 대조 142
〈표 72〉 한국어와 8개 방언의 [L+V]형 한자 대조 143
〈표 73〉 한국어와 8개 방언 [V+ɹ]형 결합 한자 대조 149
〈표 74〉 산출 실험의 단어 [l] [ɻ] 혼동 오류율 150
〈표 75〉 산출 실험의 단어 [l] [ɻ] 혼동 오류 양상 152
〈표 76〉 한국어 종성 /ㄹ/을 포함한 단어와 표준중국어 r-음화 단어 대조 153
〈표 77〉 지각 실험2와 산출 실험의 유의미 1-4음절 단어 [n] 첨가 오류율 비교 157
〈표 78〉 지각 실험2와 산출 실험의 유의미 1-4음절 단어 [n] 첨가 오류 양상 157
〈표 79〉 영성모 음절 유형 160
〈표 80〉 영성모 약음절 [a]의 음절화 과정 161
〈표 81〉 지각 실험2와 산출 실험의 1-4음절 단어 [n] 탈락 오류율 166
〈표 82〉 지각 실험2와 산출 실험의 유의미 1-4음절 단어 [n] 탈락 오류 양상 167
〈표 83〉 한국어와 8개 방언 [V+N]형 한자 대조 168
〈표 84〉 한국어와 8개 방언 [N+V+N]형 한자 대조 169
〈표 85〉 한국어와 8개 방언 [L+V+N]형 한자 대조 170
〈표 86〉 지각과 산출 실험의 유의미 1-4음절 단어 [l] 탈락 오류율 172
〈표 87〉 지각과 산출 실험의 유의미 1-4음절 단어 [l] 탈락 오류 양상 173
〈표 88〉 한국어 유음의 변이음 174
[그림 1] 중국 7대 방언 구성도 29
[그림 2] 중국 한어 방언 분포도 31
[그림 3] 중국 북부와 중부 방언의 /n/과 /l/ 혼합 현황 60
[그림 4] 중국 남부 객가, 월, 민방언의 /n/과 /l/ 혼합 현황 61
[그림 5] 중국 북부와 중부 방언의 [an]과 [aŋ]의 구분 현황 68
[그림 6] 중국 북부와 중부 방언의 [in]과 [iŋ]의 구분 현황 69
[그림 7] 8개 방언권 학습자의 동음과 이음 지각 오류율 105
[그림 8] 8개 방언권 학습자의 CV 유형 초성 자음 지각 오류율 106
[그림 9] 8개 방언권 학습자의 VC 유형 종성 자음 자각 오류율 108
[그림 10] 8개 방언권 학습자의 CVC 유형 동음 초성 자음 지각 오류율 109
[그림 11] 8개 방언권 학습자의 CVC 유형 이음 초성 자음 지각 오류율 110
[그림 12] 8개 방언권 학습자의 초성, 종성, 초성+종성 지각 오류율 113
[그림 13] 8개 방언권 학습자의 유의미 1-4음절 단어 지각 오류율 120
[그림 14] 8개 방언권 학습자의 초성, 종성, 초성+종성 산출 오류율 122
[그림 15] 8개 방언권 학습자의 유의미 단어 1-4음절 단어 산출 오류율 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