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샤오보 는 년대 (王小波, 1952~1977) 80·90 중국 당대문학을 대표하는 작가 중 한 명이다. 그는 중국 지식인 가정에서 태어나 대약진운동(1958~1961), 문화대혁명(1966~1976) 등의 중국의 근현대사를 몸소 겪으며 성장하였다. 이러한 까닭으로 그의 작품에는 자신의 문혁 시기 체험이 반영된 작품이 다수를 차지한다.
소설 『황금시대(黄金时代)』는 1991년 '제13회 『롄허바오(聯合報)』 문학상'에서 중편소설대상을 수상한 왕샤오보의 대표작품으로 문혁 시기를 성(性)을 통해 관철함으로 기존 중국 당대문단의 상흔·반사문학(傷痕·反思文學)과의 차별성을 꾀하였으며 다른 차원의 문혁 서사를 풀어내었다.
본고에서는 왕샤오보의 『황금시대』를 연구 대상으로 삼았으며 작품에 형상화된 성의 의미, 성 상징성과 욕망 그리고 소설구조를 분석하였고 데이터 기반 문학 텍스트 연구방법론을 활용하여 소설 텍스트를 분석하고 독자 작품수용 양상을 고찰하였다.
제1장 서론에서는 중국, 대만, 국내 선행연구를 검토하였으며 연구 대상 및 연구방법론을 밝혔다. 또한 작가 생애와 창작배경 및 창작관을 고찰하였다.
제2장 성 층위 분석에서는 『황금시대』에 형상화된 성을 도덕적 기준, 실존증명, 권력 기제, 에로스로 4분 하여 분석하였다. 미셸 푸코(Michel Foucault)의 권력이론에 근거하여 주인공들이 성을 통해 실존을 증명하고 권력구조에 저항하며 해체하는 과정을 고찰하였다.
제3장 성 상징성과 욕망 분석에서는 남근, 거세, 화냥년 규탄의 상징적 의미를 살펴보고 지그문트 프로이트(Sigmund Freud)와 자크 라캉(Jacques Lacan)의 정신분석학 이론에 근거하여 주인공들의 욕망과 내면 심리를 고찰하였다.
제4장 창작기법 분석에서는 인물·서사·시점·화자를 80년대 도입되었던 현대주의사조(모더니즘) 이론을 중심으로 소설구조를 분석하고 『황금시대』의 창작기법을 고찰하였다.
제5장 어휘 패턴과 독자 수용양상 분석에서는 『황금시대』의 어휘 빈도수와 N-Gram을 분석하였으며 중국 온라인 도서 판매사이트의 『황금시대』 댓글을 수집하여 감성 분석과 어휘 빈도수를 산출하였다. 이를 통해 중국 독자들의 『황금시대』 수용양상을 고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