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제2절 선행연구 검토 15
제3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18
제2장 SW·AI 교육용 기록정보 콘텐츠 및 플랫폼 사례 분석 19
제1절 SW·AI 교육용 기록정보 콘텐츠 국내외 사례 분석 19
1. SW·AI 교육용 기록정보 콘텐츠의 해외사례 23
2. SW·AI 교육용 기록정보 콘텐츠의 국내사례 25
제2절 SW·AI 교육 플랫폼 도입 및 활용 사례 분석 29
1. SW·AI 교육 플랫폼 관련 국내외 동향 30
제3절 시사점 37
제3장 정보소외계층 청소년 맞춤형 SW·AI 교육 프로그램 40
제1절 프로그램 개발 40
제2절 프로그램 내용 및 운영 43
1. 세부 프로그램 내용 43
2. 프로그램 운영 49
제3절 프로그램 결과 분석 및 효과 51
1. 연구 대상 선정 51
2. 연구 가설 51
3. 평가 도구 52
4. 연구의 제한 53
5. 분석 방법 53
6. 분석 결과 55
7. 프로그램의 교육 효과 59
제4장 정보소외계층 청소년 맞춤형 SW·AI 교육 프로그램 활용방안 62
제1절 디지털 아카이브를 활용한 교육의 의미 62
제2절 빅데이터 기반 디지털 아카이브 구축모델(안) 제안 65
1. 빅데이터 기반 디지털 아카이브 도입과 활용을 위한 절차 모델 구안 65
2. 빅데이터 기반 디지털 아카이브 도입과 활용을 위한 프레 임워크 66
3. 빅데이터 기반 디지털 아카이브 활용 시나리오 71
4. 빅데이터 기반 디지털 아카이브 개발 및 데이터 활용 73
제5장 결론 77
참고문헌 80
부록 88
[부록 1] CT역량(CT영역 지식 및 선호, 진로태도, 학업적 자기효능감) 측정 사전 설문지 88
[부록 2] CT역량(CT영역 지식 및 선호, 진로태도, 학업적 자기효능감) 측정 사후 설문지 90
Abstract 92
〈표 1〉 학교급별 SW·AI 교육 주요 개편 방향 22
〈표 2〉 영국의 에드테크 도입의 장애 요인별 극복 전략 32
〈표 3〉 국내 온라인 SW교육 플랫폼 현황 33
〈표 4〉 해외 온라인 SW교육 플랫폼 주요 제공내용 36
〈표 5〉 실험 설계 42
〈표 6〉 본 교육 프로그램의 핵심역량 및 학습성과 44
〈표 7〉 A 프로그램 세부내용 및 일정 45
〈표 8〉 B 프로그램 세부내용 및 일정 46
〈표 9〉 C 프로그램 세부내용 및 일정 47
〈표 10〉 D 프로그램 세부내용 및 일정 48
〈표 11〉 본 교육 프로그램의 개요 49
〈표 12〉 프로그램 교육 구성 및 교안 예시 50
〈표 13〉 참여 현황 51
〈표 14〉 평가문항 신뢰도 측정결과 52
〈표 15〉 CT관련 지식 및 선호 평가 문항 분석 결과 55
〈표 16〉 진로태도 평가 문항 분석 결과 56
〈표 17〉 학업적 자기효능감 평가 문항 분석 결과 57
〈표 18〉 학교 교육에서의 빅데이터 기반 디지털 아카이브 프레임워크 66
〈표 19〉 시나리오 개발 절차 및 개발 방향 71
〈표 20〉 학교 단위에서의 교육 데이터 수집 및 관리 체계 75
〈그림 1〉 2020년 주요국 4차 산업혁명 인력경쟁력 비교 9
〈그림 2〉 2022 디지털 인재양성 추진전략 10
〈그림 3〉 본 연구의 절차 및 주요 내용 18
〈그림 4〉 주요 국가별 SW 및 AI 인력양성 정책 및 주요 내용 20
〈그림 5〉 에듀넷 티클리어 홈페이지 화면 25
〈그림 6〉 이솦 홈페이지 화면 27
〈그림 7〉 국내 온라인 SW교육 플랫폼 커버리지 현황 29
〈그림 8〉 해외 온라인 SW교육 플랫폼 현황 34
〈그림 9〉 본 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목표 40
〈그림 10〉 본 교육 프로그램의 모형 42
〈그림 11〉 본 교육 프로그램의 수업 프로세스 43
〈그림 12〉 빅데이터 기반 디지털 아카이브 도입 및 활용을 위한 절차모델 65
〈그림 13〉 빅데이터 기반의 디지털 아카이브 구성도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