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1.1. 연구배경 및 목적 9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6
1.3. 선행연구 검토 17
1. 영화 마케팅에 관한 선행연구 17
2. 감성 마케팅에 관한 선행연구 20
3. 영화 〈안녕, 이환영〉에 관한 선행연구 22
1.4. 연구의 틀 23
제2장 감성 마케팅과 〈안녕, 이환영〉의 감성코드 26
2.1. 감성 마케팅의 개념과 특징 26
2.1.1. 감성 마케팅의 개념 26
2.1.2. 감성 마케팅의 유형 및 특성 28
2.2. 영화 〈안녕, 이환영〉의 감성코드 30
2.2.1. 〈안녕, 이환영〉의 개요 30
2.2.2. 〈안녕, 이환영〉에서 나타난 모성애 39
제3장 영화 〈안녕, 이환영〉의 마케팅 전략 분석 46
3.1. 생산자가 주도하는 감성의 창출 46
3.1.1. 〈안녕, 이환영〉 포스터 46
3.1.2. 〈안녕, 이환영〉 음악 52
3.1.3. 예능 프로그램 통한 홍보 55
3.1.4. 소셜 미디어의 역할 56
3.2. 소비자가 주도하는 감성의 재창출 74
3.2.1. 소비자의 영화 평론 74
3.2.2. 소비자의 2차 창작 콘텐츠 77
제4장 결론 85
참고문헌 87
국문개요 96
ABSTRACT 97
〈표1〉 2021년 인기 숏폼 영상 58
〈표2〉 2021년 위챗 공식 계정 검색 71
〈표3〉 2021년 인민일보 위챗 공식 계정 검색 72
〈표4〉 〈안녕, 이환영〉감성 마케팅의 유형 73
〈표5〉 〈안녕, 이환영〉상호작용 의례 83
[그림 1] 콜린스의 상호작용 의례 모델 14
[그림 2] 상호작용의례사슬을 기반으로 한 감성 마케팅의 확정 25
[그림 3] 벽걸이 달력 포스터-자링 47
[그림 4] 벽걸이 달력 포스터-장샤오페이 47
[그림 5] 벽걸이 달력 포스터-심텅 48
[그림 6] 벽걸이 달력 포스터-진혁 48
[그림 7] 타임슬립 포스터 50
[그림 8] 상봉 포스터 50
[그림 9] 애장판 포스터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