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1
2. 선행 연구 13
2.1. 학문적 문식성 14
2.1.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 18
II. 이론적 배경 26
1. 학문적 문식성 26
1.1. 학문적 문식성의 개념과 이론 26
1.2. 학문적 문식성의 구성 요소 34
III. 연구 방법 41
1. 분석 대상 교재와 교재 구성 41
2. 학문 목적 읽기 교재 분석을 위한 구성 요소 46
① 지배성 47
② 접근성 48
③ 다양성 48
④ 디자인 48
3. 학문적 문식성 분석을 위한 기준 55
3.1. 읽기 영역의 분석 기준 55
3.2. 비판적 문식성에서의 분석 기준 60
3.3. 정보 문식성에서의 분석 기준 67
3.4. 문화적 문식성에서의 분석 기준 70
4. 교재 분석 76
4.1. 교재 A 78
4.2. 교재 B 82
4.3. 교재 C 86
4.4. 교재 D 91
4.5. 교재 E 95
4.6. 교재 F 99
4.7. 교재 G 103
4.8. 교재 H 107
4.9. 교재 I 111
4.10. 교재 J 115
4.11. 교재 K 120
IV. 분석 결과 125
V. 결론 및 제언 134
참고문헌 138
부록_교재별텍스트 분석 151
ABSTRACT 157
〈표 1〉 한국어 교육 과정의 이론적 배경 22
〈표 2〉 연구별 학문적 문식성의 개념 및 구성 요소 32
〈표 3〉 문식성 영역 35
〈표 4〉 국어교육 내용 관련 문식성 유형 36
〈표 5〉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문식성 요소 37
〈표 6〉 학문적 문식성 교육 과정을 마련을 위한 하위 요소 38
〈표 7〉 분석 대상 교재 42
〈표 8〉 비판적 문식성 통합 모형 49
〈표 9〉 OECD의 DeSeCo 연구(2003)에서 제안한 핵심 역량 52
〈표 10〉 한국어 읽기 방법의 기술과 내용 57
〈표 11〉 학문 목적 학습자의 이해 기술 59
〈표 12〉 비판적 문식성과 판단 기준 60
〈표 13〉 비판적 문식성과 내용 61
〈표 14〉 비판적 문식성 62
〈표 15〉 비판적 문식성의 차원과 내용 63
〈표 16〉 Three research question 66
〈표 17〉 텍스트 내 비판적 문식성 분석 기준 67
〈표 18〉 정보 문식성의 구성 요소 68
〈표 19〉 정보 문식성에 기반한 한국어 능력 시험II 읽기 문항 검토 기준 69
〈표 20〉 텍스트 내 정보 문식성 분석 기준 69
〈표 21〉 문화적 문식성의 구성 요소 71
〈표 22〉 텍스트 내 정보 문식성 분석 기준 74
〈표 23〉 텍스트 내 학문적 문식성 분석 기준 75
〈표 24〉 교재 G 텍스트 분석 77
〈표 25〉 교재 A 텍스트의 분석 결과(질문별·기술별·문식성별 비율) 78
〈표 26〉 교재 B 텍스트의 분석 결과(질문별·기술별·문식성별 비율) 82
〈표 26〉 교재 C 텍스트의 분석 결과(질문별·기술별·문식성별 비율) 87
〈표 27〉 교재 D 텍스트의 분석 결과(질문별·기술별·문식성별 비율) 91
〈표 28〉 교재 E 텍스트의 분석 결과(질문별·기술별·문식성별 비율) 95
〈표 29〉 교재 F 텍스트의 분석 결과(질문별·기술별·문식성별 비율) 99
〈표 30〉 교재 G 텍스트의 분석 결과(질문별·기술별·문식성별 비율) 103
〈표 31〉 교재 H 텍스트의 분석결과(질문별·기술별·문식성별 비율) 107
〈표 32〉 교재 I 텍스트의 분석 결과(질문별·기술별·문식성별 비율) 111
〈표 33〉 교재 J 텍스트의 분석 결과(질문별·기술별·문식성별 비율) 116
〈표 34〉 교재 K 텍스트의 분석 결과(질문별·기술별·문식성별 비율) 120
〈표 35〉 각 교재별 문식성 비율 131
〈표 36〉 전체 비율 내 질문별 비율 129
〈그림 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하위분류 1 19
〈그림 2〉 유승금(2005)에서의 '외국어,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 분류' 20
〈그림 3〉 언어-내용 통합 교수를 위한 학업 문식성 모형 30
〈그림 4〉 학습 역량과 정보 문식성의 성격 51
〈그림 5〉 문화 교육의 기본 원리 54
〈그림 6〉 읽기 영역의 등급별 성취 기준: 고급 단계 55
〈그림 7〉 문식성과 문화적 문식성의 재구조화 : 중층적 층위에 따른 작용 국면의 다변화 71
〈그림 8〉 학문적 문식성 요소별 비율 125
〈그림 9〉 기술별 비율 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