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서론 11
1.1. 연구 목적 11
1.2. 선행 연구 13
1.2.1. '-거든', '-잖아', '-다면서'에 대한 연구 13
1.2.2. 상호주관성 및 연계성 19
1.2.3. '-거든', '-잖아', '-다면서' 오류 분석의 관련 연구 23
1.3. 연구 방법 24
2. 이론적 배경 26
2.1. 오류 분석 이론 26
2.2. 오류의 개념 및 의의 27
2.3. 오류의 유형 및 발생 원인 29
3. '-거든', '-잖아', '-다면서'의 의미와 통사 제약 특징 34
3.1. '-거든'의 의미와 통사 제약 34
3.1.1. '-거든'의 의미 34
3.1.2. '-거든'의 통사적 정보 37
3.2. '-잖아'의 의미와 통사 제약 41
3.2.1. '-잖아'의 의미 41
3.2.2. '-잖아'의 통사적 정보 43
3.3. '-다면서'의 의미와 통사 제약 46
3.3.1. '-다면서'의 의미 46
3.3.2. '-다면서'의 통사적 정보 49
3.4. '-거든', '-잖아', '-다면서' 대조 분석 52
4.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거든', '-잖아', '-다면서' 오류 양상 분석 55
4.1. 오류 양상 분석 방법 55
4.1.1. 연구 자료의 특성 55
4.1.2. 자료 분석 방법 57
4.2. '-거든' 사용 오류 분석 59
4.3. '-잖아'사용 오류 분석 68
4.4. '-다면서(다며)' 사용 오류 분석 74
5. 결론 79
참고문헌 82
ABSTRACT 89
〈표 1〉 종결 어미'-거든'의 화용적 기능 17
〈표 2〉 한국어의 복합 인식 양태 후보 21
〈표 3〉 상호주관성 시각 차이점 22
〈표 4〉 오류 자료의 3가지 중요성 27
〈표 5〉 한국어 오류 분류 32
〈표 6〉 어미 오류의 유형 33
〈표 7〉 '-가든'의 형태 정보 38
〈표 8〉 '-잖아'의 형태 정보 44
〈표 9〉 '-다면서'의 동사 형태 정보 49
〈표 10〉 '-다면서'의 형용사 형태 정보 50
〈표 11〉 '-다면서'의 '이다, 아니다' 형태 정보 50
〈표 12〉 '-거든'과 '-잖아'의 제약 정보 53
〈표 13〉 말뭉치 구축 규모 56
〈표 14〉 원시 말뭉치 종결 어미 '-거든', '-잖아', '-다면서'검색 규모 58
〈표 15〉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숙달도별 구축 규모 60
〈표 16〉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 '-거든' 구어, 문어 구축 규모 61
〈표 17〉 원시 말뭉치 '-거든' 오류 분포 61
〈표 18〉 원시 말뭉치'-거든' 문어와 구어 오류 분포 62
〈표 19〉 통사적 오류 문어와 구어 오류 분포 62
〈표 20〉 상대 높임법의 종류 63
〈표 21〉 화용적 오류 문어와 구어 오류 분포 64
〈표 22〉 형태적 오류 문어와 구어 오류 분포 66
〈표 23〉 기타 오류 문어와 구어 오류 분포 67
〈표 24〉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숙달도별 구축 규모 68
〈표 25〉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 '-잖아' 구어, 문어 구축 규모 69
〈표 26〉 원시 말뭉치 '-잖아' 오류 분포 69
〈표 27〉 원시 말뭉치'-잖아' 문어와 구어 오류 분포 70
〈표 28〉 통사적 오류 문어와 구어 오류 분포 70
〈표 29〉 화용적 오류 문어와 구어 오류 분포 72
〈표 30〉 형태적 오류 문어와 구어 오류 분포 73
〈표 31〉 기타 오류 문어와 구어 오류 분포 74
〈표 32〉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 '-다면서(-다며)'의 숙달도별 구축 규모 75
〈표 33〉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 '-다면서(-다며)' 구어, 문어 구축 규모 75
〈표 34〉 원시 말뭉치 '-다면서(-다며)' 오류 분포 76
〈표 35〉 원시 말뭉치 '-다면서(-다며)' 문어와 구어 오류 분포 76
〈표 36〉 화용적 오류 문어와 구어 오류 분포 76
〈표 37〉 원시 말뭉치 '-거든', '-잖아', '-다면서(-다며)' 유형별로 오류 분포 78
[그림1] 오류 분석 자료 정리 과정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