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1.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8
1.2. 선행 연구 11
제2장 이론적 배경 15
2.1. 다문화의 정의 및 특징 15
2.1.1. 다문화가정의 개념과 유형 15
2.1.2. 다문화주의의 정의 16
2.2. 가정환경과 언어발달 19
2.2.1. 가정환경과 언어발달과의 관계 19
2.2.2. 언어 발달과 습득 20
2.3. 이중언어 21
2.3.1. 이중언어의 개념과 유형 21
2.3.2. 다문화와 이중언어 22
제3장 연구방법 24
3.1. 연구 참여자 특성 24
3.1.1. 참여자 선정 24
3.1.2. 일반적 특성 25
3.2. 연구 진행 방법 28
3.2.1. 사례 연구 28
3.2.2. 분석 준거 29
제4장 연구 결과 36
4.1. 가족특성 36
4.2. 언어환경 46
4.3. 이중언어 특성 55
4.4. 사회적 환경 64
제5장 결론 및 제언 81
5.1. 결론 81
5.2. 제언 85
참고문헌 86
부록 90
ABSTRACT 96
〈표 1〉 다문화가정 종류 16
〈표 2〉 다문화주의 관련 이념 18
〈표 3〉 언어와 사고 가설 21
〈표 4〉 연구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26
〈표 5〉 분석의 준거 30
〈표 6〉 가정 특성·언어·문해환경 설문 문항의 구성 31
〈표 7〉 분석준거 35
〈표 8〉 가족 특성(1) 36
〈표 9〉 가족 특성(2) 37
〈표 10〉 언어환경(1) 47
〈표 11〉 언어환경(2) 48
〈표 12〉 이중언어 특성(1) 56
〈표 13〉 이중언어 특성(2) 63
〈표 14〉 사회적 환경(1) 65
〈표 15〉 사회적 환경(2) 77
〈표 16〉 연구 노트 95
〈그림 1〉 대표적 다문화주의 이론 17
〈그림 2〉 설문 문항 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