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I.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 질문 19
3. 연구 범위 및 제한점 20
II. 예술고등학교 현황 및 선행연구 21
1. 예술고등학교의 이해 21
가. 예술고등학교의 개념 21
나. 예술고등학교 관련 정책 22
다. 예술고등학교 미술과 전공 27
2. 예술고등학교 미술과 현황 29
가. 예술고등학교 전국 현황 29
나. 예술고등학교 미술과 교육과정 현황 34
다. 예술고등학교 보통교과 현황 40
라. 예술고등학교 전문교과 현황 46
3. 예술고등학교 교육과정 선행연구 53
III. 연구방법 58
1. 사례조사 58
가. 'A' 예술고등학교 60
나. 'B' 예술고등학교 61
2. 델파이 조사 62
가. 델파이 방법 62
나. 연구대상 63
다. 설문지 구성 67
라. 자료 수집 절차 71
마. 자료 분석 74
IV. 연구 결과 79
1. 사례분석 79
가. A 예술고등학교 80
나. B 예술고등학교 97
다. 사례 비교 및 분석 107
2. 델파이 분석 116
가. 델파이 1차 결과 116
나. 델파이 2차 결과 126
다. 델파이 3차 결과 138
V. 결론 및 제안 150
1. 연구 요약 150
가. 'A' 예술고등학교와 'B' 예술고등학교 미술과 교육과정 및 전문교과 운영조사 결과 150
나. 예술고등학교 미술과 교육과정 및 전문교과목의 문제점 153
다. 예술고등학교 미술과 교육과정 및 전문교과목의 개선방안 154
2. 결론 157
2. 논의 및 시사점 160
참고문헌 166
부록 173
ABSTRACT 190
〈표 1〉 고교체제 현황 25
〈표 2〉 고등학교 유형 비교 26
〈표 3〉 미술대학 학과와 예술고등학교 전공의 구분 28
〈표 4〉 예술고등학교 전국 현황 및 전공개설 현황 32
〈표 5〉 미술 교육과정 정책의 변천 36
〈표 6〉 2022 개정 예술과(미술과) 선택 교육과정 39
〈표 7〉 '2022 미술과 교육과정 개정'의 미술 과목 구분 39
〈표 8〉 '2015 미술과 교육과정'의 보통교과 41
〈표 9〉 예술고등학교 보통교과 편성표(2022년 기준) 43
〈표 10〉 보통교과 구성현황 44
〈표 11〉 미술 전문교과목의 성격과 교육목표 48
〈표 12〉 미술 전문교과목 개설현황 50
〈표 13〉 예술교육, 예술통합 교육의 개념 및 관련 용어 54
〈표 14〉 예술고등학교 교육과정 선행연구 56
〈표 15〉 사례분석 방법 59
〈표 16〉 'A' 예술고등학교와 'B' 예술고등학교 선정 이유 60
〈표 17〉 1960년대 예술고등학교 미술과 전공과목 시간 배정 61
〈표 18〉 패널 선정 고려할 점과 본 연구의 문제 해결 방안 64
〈표 19〉 델파이 전문가 선정기준 65
〈표 20〉 연구대상 패널 분류 66
〈표 21〉 델파이 전문가 구성 66
〈표 22〉 델파이 1차 설문지 구성 69
〈표 23〉 델파이 2차 설문지 구성 70
〈표 24〉 델파이 3차 설문지 구성 71
〈표 25〉 델파이 기법의 일반적인 절차 72
〈표 26〉 응답자 수와 내용 타당도 비율(CVR)의 최소 기준 76
〈표 27〉 변화 가능성 퍼센트 환산 77
〈표 28〉 'A' 예술고등학교 학년 별 교육목표 80
〈표 29〉 'A' 예술고등학교 미술과 전공구성 및 지도 계획 81
〈표 30〉 'A' 예술고등학교 미술과 편제표 83
〈표 31〉 'A' 예술고등학교 전문교과 구성방안 87
〈표 32〉 1학년 교과목별 추진 계획 88
〈표 33〉 2학년 교과목별 추진 계획 90
〈표 34〉 3학년 교과목별 추진 계획 91
〈표 35〉 전문교과 학년별 구성 93
〈표 36〉 'A' 예술고등학교 전공 교과 세부내용 94
〈표 37〉 'B' 예술고등학교의 교육목표 97
〈표 38〉 'B' 예술고등학교 전문교과 교육과정 계획 98
〈표 39〉 'B' 예술고등학교 전공구성 및 지도 계획 100
〈표 40〉 'B' 예술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제표 102
〈표 41〉 'B' 예술고등학교 학년 별 전문교과 105
〈표 42〉 'B' 예술고등학교 학년 별 전문교과 세부내용 106
〈표 43〉 교육목표 비교 108
〈표 44〉 전공별 교육목표 109
〈표 45〉 편제표 내용 비교 111
〈표 46〉 전문교과 세부내용 비교 112
〈표 47〉 사례조사 결과 115
〈표 48〉 예술고등학교 미술과 교육과정의 문제점 118
〈표 49〉 전문가 델파이 개방형 설문결과 121
〈표 50〉 전문가 델파이 문항 구성결과 123
〈표 51〉 델파이 2차_개선 필요성 129
〈표 52〉 델파이 2차 개방형 설문결과 132
〈표 53〉 델파이 2차_변화 가능성 134
〈표 54〉 델파이 3차_개선 필요성 140
〈표 55〉 델파이 3차_변화 가능성 142
〈표 56〉 '개선의 필요성'과 '변화 가능성'의 답변 차이를 보인 이유 145
〈표 57〉 델파이 3차 개방형 설문결과 146
〈표 58〉 답변 차이를 보인 이유 156
[그림 1] 국내 예술고등학교 개설 시기 31
[그림 2] 전국 예술고등학교 미술과 전공개설 현황 33
[그림 3] 예술고등학교 보통교과 구성현황 45
[그림 4] 전문교과 개설 시수 비율 비교 51
[그림 5] 델파이 조사 절차 및 내용 74
[그림 6] 'A' 예술고등학교 전문교과 시수 84
[그림 7] 'A' 예술고등학교 전문교과 구성비율 85
[그림 8] 'B' 예술고등학교 전문교과 시수 103
[그림 9] 'B' 예술고등학교 전문교과 시수 비율 104
[그림 10] 1차 답변의 워드 클라우드 118
[그림 11] 예술고등학교 교육과정 개선방안에 관한 전문가 의견 120
[그림 12] 항목별 개선 필요성 2차 답변 결과 130
[그림 13] '개선의 필요성'과 '변화 가능성' 135
[그림 14] 전공별 개선 필요성과 변화 가능성 답변 136
[그림 15] 문항 별 개선 필요성과 변화 가능성 비교 137
[그림 16] 항목별 개선 필요성 3차 답변 결과 139
[그림 17] '개선의 필요성'과 '변화 가능성' 144
[그림 18] 전공별 전문교과 개선의 필요성과 변화 가능성 1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