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의 예술교육은 창의성이 강조되고 있고 대중 예술이 보편화함에 따라 예술을 바라보는 관점은 변화되고 있다. 예술교육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예술계 고등학교의 예술교육은 앞으로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가에 대한 성찰과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예술고등학교 미술과 교육과정 및 전문교과목의 현장운영 실태를 알아보고, 전문가들로부터 '예술고등학교 미술과 교육과정 및 전문교과목 문제점'에 관한 의견을 수렴하여 개선방안을 도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각종 문헌과 자료를 조사하고 미술과를 운영하는 전국 25개의 예술고등학교 중에 지역, 설립유형, 설립 시기를 고려한 9개 예술고등학교 미술과의 보통교과와 전문교과목 구성과 운영현황을 알아보았다. 다음으로 'A' 예술고등학교와 'B' 예술고등학교를 선정하여 예술고등학교 미술과 교육과정과 전문교과의 '교육목표, 전공, 편제표, 전문교과 세부안내'를 조사하였다.
마지막으로 델파이 방법을 적용하여 미술전공 전문가들에게 예술고등학교의 문제점에 관한 의견을 묻고, 이러한 문제점의 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예술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발전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술고등학교 전문교과목은 각 학교의 주된 교육 방향에 따라서 전문교과목 개설개수와 종류 및 세부 계획안의 차이를 보였다.
둘째, 전문가들이 지적한 예술고등학교 교육과정 및 전문교과목의 문제점은 '교육과정의 계획적 설계와 운영이 미비함, 융합 교육의 부재, 교육과정과 전문교과 개설의 구조적 설계의 미비함, 디지털 교육의 부재'로 나타났다.
셋째, 예술고등학교 미술과 교육과정 및 전문교과 운영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 및 전문교과의 '구조와 계획, 명칭과 설명, 전문교과 편제표'의 개선이 필요하며 '현 교사들에게 정기적인 재교육을 시행할 것, 전체 학년 교육과정에 대한 상세한 계획과 안내를 제시할 것, 매체 간 통합적인 활동을 계획할 것, 특목고의 목적과 상황에 합당한 운영방안을 제시할 것'등을 개선방안으로 제안하였다. 또한, '일반과목(국어, 수학 등)과 연계한 융합 교육, 타 예술분야(음악, 무용 등)와의 융합 교육, 미술전공(동양화, 서양화, 조소, 디자인) 간 융합 교육, 학년 간 지속적인 교육, 교육목표의 실제 적용, 디지털 매체 활용 교육,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으로의 개선방안이 도출되었다.
하지만, 이렇게 도출된 개선방안은 개선될 '필요성'에는 모두 공감하였으나, 앞으로 '변화 가능성'은 적다는 결과로 보이므로, 이러한 차이를 좁히기 위해서는 예술고등학교에 적합한 교육과정을 개발할 필요가 있으며, 현장의 교·강사들의 교육과정 문해력을 높일 필요가 있음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예술고등학교 미술전공 교육과정 및 전문교과에 관하여 운영현황과 실태분석을 통하여 이에 관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그리고 예술고등학교 미술과 교육과정의 연구에서 거의 다루어진 바 없는 델파이 기법을 적용하여 실제 미술교육 현장에 있는 다양한 전공의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고 합의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아울러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예술고등학교의 교육과정 및 전문교과목의 개선방안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