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12
1.1. 연구의 배경 12
1.2. 연구의 목적 16
1.3. 연구의 구성 17
제2장 선행 연구 19
2.1. 우연적 어휘 학습 19
2.2. 상호작용 지문을 통한 우연적 어휘 학습 22
2.2.1. 서술지문과 상호작용 지문 22
2.2.2. 상호작용 가설 25
2.3. 구동사(Phrasal verb)의 우연적 어휘 학습 28
2.4. 요약 및 정리 31
제3장 연구 방법 34
3.1. 연구 문제 34
3.2. 연구 참여자 35
3.3. 연구 도구 37
3.3.1. 실험도구 37
3.3.2. 교수도구 50
3.4. 연구 절차 54
3.5. 분석방법 57
제4장 연구결과 및 분석 58
4.1. 수업 중 활동지 및 사후 테스트 분석 58
4.1.1. 어휘 주목 점수 및 내용 이해도 분석 58
4.1.2. 즉시 사후 어휘 테스트 61
4.1.3. 지연 사후 어휘 테스트 65
4.2. 목표어 습득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분석 69
4.2.1. 어휘 주목과 어휘 습득의 상관관계 69
4.2.2. 내용 이해도와 어휘 습득의 상관관계 72
4.3. 지문 유형별 학습 효과 인식 분석 75
제5장 논의 및 시사점 80
5.1. 연구 결과 요약 및 논의 80
5.2. 연구의 교육적 함의 85
5.3.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87
참고문헌 89
부록 96
ABSTRACT 104
표 1. 사전 어휘 테스트(30개)에 대한 집단 동질성 검사 36
표 2. 목표어(20개)에 대한 집단 동질성 검사 37
표 3. 목표어 선정 39
표 4. 즉시 및 지연 사후 테스트 항목 별 어휘 수 41
표 5. 사후 교사 인터뷰 세부 문항 49
표 6. 집단 간 목표어 별 어휘주목점수 및 내용이해도 점수 차이 59
표 7. 집단별 내용이해도와 어휘 주목 과의 상관관계 분석 61
표 8. 두 가지 어휘지식에 대한 즉시사후인식(recognition) 점수 차이 62
표 9. 어휘종류 및 어휘지식에 대한 즉시사후인식(recognition)점수 차이 63
표 10. 두 가지 어휘 지식에 대한 즉시 사후 회상(recall) 점수 차이 64
표 11. 어휘종류 및 어휘지식에 대한 즉시사후회상(recall) 점수 차이 65
표 12. 두 가지 어휘 지식에 대한 지연 사후 인식(recognition) 점수 차이 (n=62) 66
표 13. 어휘종류 및 어휘지식에 대한 지연사후인식(recognition)점수 차이(n=62) 67
표 14. 두 가지 어휘 지식에 대한 지연 사후 회상(recall) 점수 차이 68
표 15. 어휘 종류 및 어휘 지식에 대한 지연 사후 회상(recall)점수 차이 69
표 16. 단일어 주목과 단일어 습득과의 상관관계 71
표 17. 구동사 주목과 구동사 습득과의 상관관계 72
표 18. 내용 이해도와 단일어 습득과의 상관관계 73
표 19. 내용 이해도와 구동사 습득과의 상관관계 74
표 20. 개방형 12~13번 문항 분석 77
그림 1. VST를 수정한 사전 어휘시험 중 단일어 부분 38
그림 2. 이해 확인 활동 일부 42
그림 3. 어휘 주목 활동에 대한 예시 45
그림 4. 사후 학생 설문지 47
그림 5. We're all wonders 원본 50
그림 6. 목표어를 반영한 서술지문 52
그림 7. 목표어를 반영한 상호작용 지문 53
그림 8. 수업계획서 56
그림 9. 집단간 어휘유형별 주목(noticing) 점수 비교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