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서로 다른 지문 유형(서술지문, 상호작용지문)이 한국의 영어 학습자들의 단일어와 구동사의 우연한 어휘 학습에 미치는 영향 및 학습 유용성 인식을 파악하는데 있다.
연구를 위해 청주의 한 초등학교 6학년 62명의 학생들은 서술지문을 가지고 원서 읽기 수업을 하는 비교집단과, 같은 내용의 책을 대화체인 상호작용지문으로 바꾼 책을 가지고 읽기 수업을 하는 실험집단으로 나뉘어 동질성 확인 후 연구에 참여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학생들은 각각의 지문을 가지고 각 수업마다 2회 읽은 후, 수업 중 지문 내용 이해 활동지와 어휘 인식(noticing) 활동을 실시하였다. 즉시 및 지연 사후 설문지의 공통문항은 사전 어휘 시험지 문항의 순서를 바꿔 인식(recognition)테스트를 실시하였고, 회상(recall)테스트는 윤현숙(2010)이 Nation(2001)의 테스트를 수정하여 사용한 것을 참고하여 사용하였다. 사후 어휘 시험이 끝난 후 사후 학생 설문지와 교사 인터뷰를 실시하여 읽기지문유형의 학습 효과에 대한 학습자들의 반응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밝혀낸 연구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즉시 및 지연 사후 테스트 결과 어휘 인식과 회상지식에 대한 모든 점수의 평균이 서술지문이 상호작용지문보다 높은 경향을 보였다. 특히 서술지문은 어휘 주목에, 상호작용지문은 내용 이해에 좀 더 높은 유용성을 보였다. 서술지문의 단일어 주목이 단일어 학습과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었는데 이는 서술지문에서 단일어를 주목하는 것은 단일어 학습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서술지문의 내용을 이해하는 것은 어휘학습으로 이어졌기 때문이다. 상호작용지문은 서술지문에 비해 내용이해점수가 조금 더 높았지만 내용이해가 어휘 학습으로 이어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고, 오히려 어휘를 주목하는 것이 단일어와 구동사 모두 어휘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읽기지문유형에 대한 학습자들의 반응을 묻는 설문조사를 분석한 결과 학습자들은 지문 유형의 성격과 상관없이 개인적인 요인에 따라서 지문유형의 학습 효과를 판단하는 모습을 보였다. 읽기 지문 유형보다는 읽기 방법(음독, 묵음 읽기)에 영향을 받거나, 학습자의 외국어 실력에 따라 응답이 다른 양상이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서술지문을 읽는 학습자들이 상호작용지문을 읽는 학습자들보다 목표어휘학습에 조금 더 탁월한 양상을 보였고, 특히 단일어 습득에 있어서 서술지문의 활용은 어휘 주목도과 내용이해도, 어휘 학습이 거의 모두 유의미한 상관간계를 보이고 있었다. 한편 상호작용지문은 학습자들의 지문 내용 이해에 도움이 되는 모습이 보이고, 특히 구동사 학습의 경우 상호작용 지문에서 구동사를 주목하는 것은 구동사 학습과 모든 면에서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목표하는 어휘 유형과 학습 목표에 따라 다른 스타일의 지문을 읽는 것이 효율적일 수 있다는 점과 교사가 학습자 성향과 외국어 실력 수준을 고려하여 읽기 지문을 신중히 선택하는 것의 중요성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