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13
1.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3
1.2. 연구의 목적 17
1.3. 연구의 구성 18
제2장 이론적 배경 20
2.1. 영어 읽기의 중요성 20
2.2. 온라인 영어 읽기 학습 20
2.2.1. 강의식 수업 21
2.2.2. 협동학습 23
2.3. 학습실재감 26
2.3.1. 교수실재감 27
2.3.2. 인지적 실재감 28
2.3.3. 사회적 실재감 29
2.4. 학습몰입 32
2.5. 학습만족도 34
2.6. 요약 및 정리 36
제3장 연구 방법 38
3.1. 연구 문제 38
3.2. 측정 도구 39
3.2.1. 학습실재감 측정 도구 39
3.2.2. 학습몰입 측정 도구 40
3.2.3. 학습만족도 측정 도구 40
3.2.4. 영어 읽기 실력 능숙도 자가평가 42
3.3. 자료 수집 절차 42
3.3.1. 연구 참여자 및 자료 수집 42
3.3.2. 설문 구성 43
3.4. 응답자의 속성 분석 43
3.4.1. 인구통계학적 분석 43
3.4.2. 대상자의 영어 수강 경험 현황 44
3.5. 자료 분석 방법 45
제4장 연구 결과 47
4.1. 협동수업과 강의식 수업의 차이 47
4.2. 학습실재감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50
4.2.1. 협동 수업 50
4.2.2. 강의식 수업 51
4.3. 학습실재감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2
4.3.1. 협동 수업 52
4.3.2. 강의식 수업 53
제5장 결론 55
5.1. 연구 결과의 요약 및 논의 55
5.2. 연구의 교육적 시사점 60
5.3.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 61
참고문헌 63
부록 76
ABSTRACT 84
표 1. 온라인 협동학습의 절차 25
표 2. 학습실재감 설문 문항 가운데 수정하여 사용한 문항 39
표 3. 학습몰입 설문 문항 가운데 수정하여 사용한 문항 40
표 4. 학습만족도 설문문항 가운데 수정하여 사용한 문항 41
표 5. 조사 기간 및 표본의 크기 42
표 6. 연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4
표 7. 연구 대상자의 온라인 영어 수강 경험 현황 45
표 8. 온라인 영어 읽기 협동 수업-강의식 수업 차이 분석 49
표 9. 협동 수업에서 학습실재감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51
표 10. 강의식 수업에서 학습실재감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52
표 11. 협동 수업에서 학습실재감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3
표 12. 강의식 수업에서 학습실재감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4
그림 1. 온라인 영어 읽기 협동 수업-강의식 수업 차이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