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학생 학습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영어 읽기 수업에서 협동수업과 강의식 수업의 차이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또한 온라인 영어 읽기 협동수업과 강의식 수업에서 교수실재감, 인지적 실재감, 사회적 실재감이 학습몰입과 학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더 나은 온라인 영어 읽기 수업 방식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시함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온라인 영어 읽기 학습에 있어서 협동수업과 강의식 수업에서의 학습실재감, 학습몰입, 그리고 학습만족도에 차이가 있을 것인가?
연구문제 2. 온라인 영어 읽기 학습에 있어서 협동수업과 강의식 수업에 있어서의 학습실재감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3. 온라인 영어 읽기 학습에 있어서 협동수업과 강의식 수업에 있어서의 학습실재감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는 어떠한가?
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서울과 경기도에 거주하고 온라인 영어 읽기 수업과 협동 수업 경험이 있는 중학생 152명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중학생의 온라인 영어 읽기 수업에서 교수실재감은 학습몰입과 학습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협동수업과 강의식 수업에서의 교수실재감은 95% 신뢰수준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므로 교수실재감 요인에 있어서는 협동수업이냐 강의식 수업이냐는 중요한 요인이 아니고 교수실재감의 수준만을 올린다면 학습자의 학습몰입과 학습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그러므로 온라인 영어 읽기 수업에서 교수실재감은 수업 방식과 관계없이 매우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인지적 실재감은 협동수업과 강의식 수업 모두에서 학습몰입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인지적 실재감은 협동 수업에서는 학습만족도에 유의하였으나, 강의식 수업에서는 학습만족도에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실재감은 협동수업과 강의식 수업 모두에서 학습몰입과 학습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협동수업과 강의식 수업 간의 사회적 실재감은 95% 신뢰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결과는 온라인 영어 읽기 수업에서 학습몰입과 학습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학습실재감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므로 리치미디어 활용에 관한 적극적인 연구가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