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의 개요
목차
제1장 서론 15
1.1. 연구의 동기 및 배경 15
1.2. 연구의 목적 18
1.3. 연구의 구성 20
제2장 이론적 배경 21
2.1. 영어 발음 교육 21
2.1.1. 영어 발음 교육의 변화 양상 21
2.1.2. 영어 발음 교육에서의 형태 초점 교수법 22
2.1.3. 영어 발음 교육에서의 명시적 음성학 교수 24
2.2. 컴퓨터 기술을 이용한 영어 발음 교육 26
2.2.1. 자동 음성 인식 프로그램 27
2.2.2.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영어 교수 설계 모형 28
2.2.3. 인공지능과 영어 발음 교육 30
2.2.4. 발음 학습 AI 앱 31
2.3. 교육에 유의해야 하는 영어 발음 35
2.3.1. 한국인 영어 학습자가 어려워하는 발음 36
2.3.2. 상호 이해도에 영향을 미치는 발음 37
제3장 연구 방법 40
3.1. 연구 문제 40
3.2. 참여자 41
3.2.1. 참여자 A 41
3.2.2. 참여자 B 44
3.2.3. 참여자 C 46
3.3. 학습 환경 47
3.4. 평가 도구 49
3.4.1. 발음 정확도 49
3.4.2. 발음 자신감 50
3.5. 절차 51
3.5.1. 실험 절차 51
3.5.2. 교수 절차 53
제4장 연구 결과 57
4.1. 평가 결과 57
4.1.1. 발음 정확도 57
4.1.2. 발음 자신감 63
4.2. 수업에 대한 인식 67
제5장 결론 및 제언 70
5.1. 결론 70
5.2. 제언 71
참고문헌 73
부록 14
부록 1. 발음 자신감에 대한 설문 81
부록 2. 발음 정확도 조사 82
부록 3. 활동지 /f/, /v/ 84
부록 4. 활동지 /r/, /l/ 85
ABSTRACT 86
표 1. 발음 학습 AI 앱 비교 32
표 2. 난이도 위계 35
표 3. 참여자 기본 정보 41
표 4. 하남시 소재 중학교별 학업 성취도 48
표 5. B 중학교 학년 별 주요 과목 평균 점수 49
표 6. Uchida(2016) 발음 자신감 설문 문항 50
표 7. 발음 자신감 설문 문항 51
표 8. 실험 절차 개요 53
표 9. 목표 학습 발음별 토론 주제 55
표 10. 참여자별 올바르게 발음하지 못한 단어 목록 58
표 11. 수업 후 목표 학습 발음별 정확도 61
표 12. 사전, 사후 영어 발음 자신감 조사 결과 64
표 13. 사전, 사후 평소 발음 자신감 조사 결과 66
그림 1. 멀티미디어, 학습자 및 교사와의 상호작용 유형 29
그림 2. 발음 학습 AI 앱 ' 플랭 '의 역할 및 학습 절차 33
그림 3. 취약 발음에 대한 추가 학습 제안 화면 예시 ('플랭'앱 화면 캡처) 34
그림 4. FFI에 따른 수업 절차 53
그림 5. 사전, 사후 단어 발음 정확도 결과 58
그림 6. 사전, 사후 문장 발음 정확도 결과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