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13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1.2. 연구의 내용 20
1.3. 연구의 구성 21
제2장 문헌 분석 22
2.1. 영어 의사소통 역량 (Communicative Competence) 22
2.2. EFL 환경에서 영어 교과서의 역할 24
2.3. 협동학습 26
2.3.1. 협동학습의 정의 26
2.3.2. 협동학습의 효과와 필요성 29
2.3.3. 협동학습의 유형 32
2.4. 교과서 내 협동학습에 대한 선행 연구 38
제3장 연구 방법 43
3.1. 연구 문제 43
3.2. 교과서 분석 45
3.2.1. 분석 대상 45
3.2.2. 분석 기준 47
3.2.3. 평가자 신뢰도 분석 55
3.3. 학습자 인식 조사 57
3.3.1. 설문 대상 57
3.3.2. 설문 내용 58
제4장 연구 결과 60
4.1. 교과서 분석 결과 60
4.1.1. 교과서 내 협동학습 과제의 분포와 구성 분석 결과 60
4.1.2. 교과서 간 협동학습 과제의 분포와 구성 비교 분석 결과 64
4.2. 학습자 인식 조사 분석 결과 68
4.2.1. 협동학습 유형별 조사 결과 68
4.2.2. 협동학습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 77
제5장 결론 및 제언 82
5.1. 요약 및 제언 82
5.2. 교육적 시사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87
참고 문헌 89
부록 99
ABSTRACT 104
표 1. 협동학습 활동 유형 선정 36
표 2. 분석대상 교과서 45
표 3. 협동학습 활동 분석 기준 유형 49
표 4. 평가자 신뢰도 분석 56
표 5. 중학교 1학년 교과서별 협동학습 과제의 분포와 구성 61
표 6. A 교과서 협동학습 유형별 분포 정도에 대한 조사 결과와 실제 교과서 내 분포 정도 비교 69
표 7. 협동학습 유형별 선호도, 난이도, 유용한 정도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 70
〈그림 1〉 대화 연습(기타 활동)의 예 48
〈그림 2〉 문제 풀이(기타 활동)의 예 48
〈그림 3〉 조각맞추기(Jigsaw) 활동의 예 50
〈그림 4〉 게임 활동의 예 51
〈그림 5〉 역할극 활동의 예 52
〈그림 6〉 프로젝트 활동의 예 52
〈그림 7〉 문제해결 활동의 예 53
〈그림 8〉 의사결정 활동의 예 54
〈그림 9〉 인터뷰 활동의 예 54
〈그림 10〉 조각맞추기(Jigsaw) 유형에 대한 학습자 인식 조사 결과 72
〈그림 11〉 게임 유형에 대한 학습자 인식 조사 결과 73
〈그림 12〉 역할극 유형에 대한 학습자 인식 조사 결과 74
〈그림 13〉 프로젝트 유형에 대한 학습자 인식 조사 결과 74
〈그림 14〉 문제해결 유형에 대한 학습자 인식 조사 결과 75
〈그림 15〉 의사결정 유형에 대한 학습자 인식 조사 결과 76
〈그림 16〉 인터뷰 유형에 대한 학습자 인식 조사 결과 76
〈그림 17〉 협동학습에 대한 학습자 인식 조사 결과 1 78
〈그림 18〉 협동학습에 대한 학습자 인식 조사 결과 2 78
〈그림 19〉 협동학습에 대한 학습자 인식 조사 결과 3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