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은 영어 학습에서 학습자들이 영어를 소통 수단으로 동료와 상호작용함으로써 유의미한 연습 과정을 거치게 하는 효과적인 언어 교수법으로(Johnson & Johnson, 1999), 우리나라 학교 교육에서도 영어 의사소통 능력 신장을 위해 협동학습의 활용을 권장하고 있다(교육부, 2020). 특히 중학교 교육과정에서는 자유학기제의 전면 도입과 함께 개별적, 경쟁적 학습 구조를 넘어선 협력적 학습을 강조하고, 영어과 목표로 일상 의사소통을 본격적으로 제시하고 있다(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6; 교육부, 2020). 이에 본 연구는 영어 의사소통 역량 증진에 도움을 주는 협동학습의 중요성에 주목하여, 교과서 중심의 수업이 이루어지는 우리나라 교육 현장에서 실제 활용되고 있는 중학교 1학년 영어 교과서의 협동학습 과제에 대한 교과서 분석을 진행하고자 한다. 또한, 학습자 인식 조사로 협동학습에 대해 학습자들이 가진 인식 수준을 파악하고 현재 교과서에 반영된 정도를 점검하여 협동학습을 활용한 수업 구성과, 나아가 향후 계획되어 있는 교과서 개발에 참고 자료로써 도움이 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바탕으로 설정한 상세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교 1학년이 사용하는 각 교과서 내 협동학습 과제의 분포와 구성은 어떠한가? 둘째, 중학교 1학년이 사용하는 전체 교과서 간 협동학습 과제의 분포와 구성을 비교하면 어떠한가? 마지막으로, 협동학습의 각 유형에 대해 중학교 1학년 학습자들이 좋아하는 정도, 쉽다고 느끼는 정도, 영어 학습에 도움이 된다고 느끼는 정도는 어떠한가? 여기에 교실 수업에서 진행되는 협동학습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인식과 코로나라는 사회 상황이 협동학습 진행에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기 위한 질문도 추가로 구성하였다.
연구 문제를 실행하기 위해 본 연구는 현재 사용되고 있는 2015 개정 영어 교과서 13종 모두를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그리고 학습자 인식 조사는 서울 영등포구에 위치한 Y 중학교 1학년 3개 반의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선 교과서 분석에서 각 교과서 내 유형별 빈도를 살펴보면, 대화 연습과 문제풀이 등의 내용을 포함하는 기타 활동이 가장 많았고, 역할극, 인터뷰, 프로젝트, 게임이 뒤를 이었다. 그리고 문제해결, 의사결정, 조각맞추기는 앞선 활동들과 큰 격차를 보이며 제시되어 있었다. 또한, 전체 과제의 수에서는 13종 교과서가 대체로 50개 이상의 협동학습 활동을 포함하며, 단원 별로 약 7.5개로 제시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과제 수행 집단 규모별로는 대체로 고른 분포를 보였으나 소규모(짝 활동) 위주의 편향적인 분포를 보이는 교과서도 있었다. 다음으로, 학습자 인식 조사 결과에서는 게임 활동이 학습자에게 가장 부담이 덜하고 흥미를 유발하는 유형으로 조사되었으며, 의사결정, 문제해결 등 토론 활동이 필요하거나 게임, 직소, 프로젝트 등 여러 명이 함께 경쟁하고 협력하며 진행할 수 있는 모둠 활동 유형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협동학습이 영어 학습에 효과적이라는 응답과 함께, 더 많고 다양한 유형 제시를 원한다는 응답이 많이 제시되었다. 이 외에도 코로나라는 사회적 위기 상황을 겪으며 진행된 비대면 수업에서는 협동학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했음을 지적하면서, 앞으로의 대면 수업에서 협동학습을 활용한 학습이 더 활발하게 이루어지기를 바라는 양상을 보였다.
위의 분석 결과들을 바탕으로, 효과적으로 협동학습을 활용하기 위해 제언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과서 및 수업 구성 시 협동학습 유형에 대한 학습자들의 선호도를 반영하고, 다양한 유형을 고르게 분포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과제 수행 집단 규모나 유형에서 모두 한쪽에 집중되지 않도록 유의하여야 한다. 둘째, 영어 학습 과정에서 협동학습이 가진 장점을 적극 활용하여 더 많은 협동학습을 학습자들이 경험하도록 해야 한다. 교과서에 제시된 학습자 중심의 협동학습 과제들을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또, 비대면 수업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협동학습 활동을 고민해야 한다. 향후 예정된 교육과정 및 교과서 개정에서는 코로나와 같은 예측할 수 없는 위기 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온·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 확립을 목표로 하고 있다. 대면 수업이 여의치 않은 상황에서 협동학습 수업이 진행될 때 모자람이 없도록 미리 대비하는 자세가 필요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영어과 목표로 일상 의사소통이 본격적으로 제시되고 그 능력을 점차 확장해 나가는 중학교 전 과정의 교과서 분석 및 인식 조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인식 조사에서 나아가 실제 수업 시간에서 협동학습을 유형별로 학습하는 시간을 가지고 이에 대한 반응을 조사하는 연구를 진행하여 이를 수업 및 교과서 구성에 적용하는 것도 의미 있는 작업일 것이라고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