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14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9
2.1. 유아 영어 교재 19
2.1.1. 유아 영어교재 특성 19
2.1.2. 유아 읽기 교재의 특징 20
2.2. 읽기 교재 난이도 27
2.2.1. 읽기 난이도 28
2.2.2. 교재의 읽기 등급화 측정(Leveling) 31
2.3. Coh-Metrix 프로그램을 활용한 교재 분석 34
2.3.1. 기초산출치 35
2.3.2. 단어정보 35
2.3.3. 어휘 다양성 36
제3장 연구 방법 38
3.1. 연구 문제 38
3.2. 연구 대상 39
3.3. 연구 절차 39
3.4. 교재 평가 도구의 개발 41
3.4.1. 평가 도구의 개발 절차 41
3.4.2. 델파이 조사 42
3.4.3. 평가 요소 추출 44
3.5. Coh-Metrix 3.0 분석 56
3.5.1. 분석 요소의 선정 57
3.5.2. 분석방법 57
제4장 연구결과 61
4.1. 평가 도구를 통한 교재 분석결과 61
4.1.1. 단어 구조 61
4.1.2. 어휘 64
4.1.3. 외형(Layout) 67
4.1.4. 삽화 70
4.1.5. 스토리구조 72
4.2. Coh-Metrix 분석 결과 75
4.2.1. 단어 수 76
4.2.2. 문장 수 77
4.2.3. 평균 문장 길이 78
4.2.4. 단어 빈도 80
4.2.5. 습득 나이 81
4.2.6. 타입-토큰 비율(어휘 다양성) 82
4.3. 종합 분석 84
4.3.1. 교재 평가 도구를 통한 분석 결과 84
4.3.2. Coh-metrix 분석 결과 89
4.3.3. 분석 종합 91
제5장 결론 및 제언 93
5.1. 결론 93
5.2. 제언 95
참고문헌 97
부록 102
부록 1. 델파이 조사 사전 질문지 102
부록 2. 평가 도구 109
ABSTRACT 123
표 1. 단어형성 복잡도 관련 분석 항목 22
표 2. 연구 대상 교재 39
표 3. 연구 기간 및 절차 40
표 4. 델파이 조사 참여자 43
표 5. 단어구조와 예 44
표 6. 파닉스 원리에 따른 단어 구조 평가 기준 45
표 7. 단어구조 유형에 따른 평가 기준 46
표 8. 구체어와 추상어 예시 46
표 9. 어휘에 따른 평가 기준 47
표 10. 외형에 따른 난이도 평가 기준 50
표 11. 삽화에 따른 난이도 평가 기준 51
표 12. 스토리 구조에 따른 난이도 기준 52
표 13. 유아용 영어 읽기 교재 평가 도구 53
표 14. 평가자간 신뢰도 통계랑 56
표 15. Coh-Metrix 분석항목 57
표 16. 단어구조 분석 결과 62
표 17. 어휘 분석 결과 64
표 18. 외형 분석 결과 67
표 19. 삽화 분석 결과 70
표 20. 스토리 구조 분석 결과 73
표 21. 교재별 단어 수 76
표 22. 교재별 문장 수 77
표 23. 교재별 평균 문장 길이 79
표 24. 교재별 단어 빈도 80
표 25. 교재별 습득 나이 81
표 26. 교재별 타입-토큰 비율 83
표 27. 평가도구를 통한 총 결과치 85
표 28. Coh-metrix를 통한 분석 결과값 89
그림 1. 평가 도구 개발 일정 및 절차 41
그림 2. 연구대상 교재에 소개된 친숙한 단어의 예 47
그림 3. 활자 크기 예시 48
그림 4. 활자 모양의 예 49
그림 5. 교재별 단어구조 분석결과 64
그림 6. 교재별 어휘 분석결과 66
그림 7. 교재별 외형 분석결과 69
그림 8. 교재별 삽화 분석결과 72
그림 9. 교재별 스토리구조 분석결과 75
그림 10. 교재별 단어 수 측정결과 77
그림 11. 교재별 문장 수 측정결과 78
그림 12. 교재별 평균 문장 길이 측정 결과 79
그림 13. 교재별 단어빈도수 측정결과 81
그림 14. 교재별 습득 나이 측정결과 82
그림 15. 교재별 단어빈도수 측정결과 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