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14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1.2. 연구의 구성 18
1.3. 용어의 정의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2
2.1. 청각장애 학생의 언어 능력 22
2.1.1. 청각장애 학생의 영어 교육 24
2.1.2. 청각장애 학생에 대한 영어 교수 방법 25
2.1.3. 청각장애 학생의 영어 학습 흥미 27
2.2. 음소 인식과 영어 읽기 28
2.3. 비주얼 파닉스(Visual phonics) 31
2.4. 청각장애 학생 대상의 영어 교육 관련 선행연구 32
제3장 연구 방법 36
3.1. 연구 문제 36
3.2. 연구 대상 37
3.2.1. 연구자 37
3.2.2. 연구 대상자 37
3.3. 실험 처치 42
3.4. 수업 절차 및 수업 설계 43
3.4.1. 지도 어휘 선정 44
3.4.2. 음소 인식 과업 선정 45
3.4.3. 문장 읽기 교재 선정 46
3.4.4. 수업 내용 및 절차 47
3.5. 비주얼 파닉스 활용 음소 인식 활동 48
1) 손동작 활용하는 방법 49
2) 엘코닌 박스 52
3) 도표 활용 52
4) 그림 철자 카드를 사용하여 음소 병합하기 53
3.6. 평가 도구 54
1) 어휘 평가 도구 54
2) 음소 인식 평가 도구 55
3) 읽기 능력 평가 도구 56
4) 읽기 흥미도 설문 도구 57
3.7. 질적 자료 58
1) 수업 관찰 58
2) 일기 쓰기 60
3) 면담 60
제4장 연구 결과 및 논의 62
4.1. 음소 인식 평가 결과 62
4.2. 읽기 능력 평가 결과 64
4.3. 흥미도 설문 결과 66
4.4. 읽기 변화 양상 분석 67
4.4.1. 단어 읽기의 오류 67
4.4.2. 문장 읽기와 쓰기의 변화 76
4.5. 학습자의 읽기에 대한 태도 및 흥미의 변화 83
1) 읽기에 대한 태도 변화 84
2) 영어 학습에 대한 흥미도 94
4.6. 교사의 자기 성찰 100
제5장 결론 및 제언 104
5.1. 결론 104
5.2. 제언 108
참고 문헌 110
부록 13
부록 1. 어휘 평가 121
부록 2. 사전 음소 인식 평가 123
부록 3. 사후 음소 인식 평가 124
부록 4. 흥미 설문지 125
부록 5. 읽기 능력 평가 126
부록 6. 비주얼 파닉스 손동작 130
ABSTRACT 132
표 1. 장애인복지법 시행령(제 32899호) 19
표 2. 음소 인식 과제 30
표 3. 연구 참여 학생의 실태 38
표 4. 어휘 능력 평가 41
표 5. 연구 일정 및 절차 43
표 6. 차시별 어휘 목록과 어휘 수 44
표 7. 차시별 음소 인식 과제 46
표 8. 읽기 텍스트 예시(2단원) 46
표 9. 수업 절차 48
표 10. 수용·표현 어휘 55
표 11. 음소 인식 평가 내용 55
표 12. 읽기 능력 평가 내용 56
표 13. 흥미도 설문 내용 57
표 14. 내용에 따른 범주화 59
표 15. 면담 문항 61
표 16. 사전·사후 음소 인식 평가 결과 62
표 17. 사전·사후 음소 인식 평가 그래프 63
표 18. 사전·사후 읽기 능력 평가 결과 64
표 19. 사전·사후 읽기 능력 평가 그래프 65
표 20. 사전·사후 흥미도 설문 결과 66
표 21. 철자의 음가 인식 오류 68
표 22. 음소 병합에 실패한 오류 69
표 23. 유사한 발음의 오류 70
표 24. 아는 단어 발음 오류 72
표 25. 무의미 단어 오류 74
표 26. 모음 오류 75
그림 1. 손동작 파닉스 예시 'Z' 49
그림 2. 손가락 병합 동작 예시 51
그림 3. 운율있게 읽기 예시 51
그림 4. 엘코닌 박스 예시 52
그림 5. 도표 예시 53
그림 6. 그림 철자 카드 조각 예시 53
그림 7. 타게트(Taguette) 프로그램을 사용한 예 58
그림 8. 2차시 읽기 교재의 내용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