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비주얼 파닉스를 활용한 음소 인식 활동이 청각장애 학생의 영어 읽기에 미치는 효과와 흥미의 변화에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청력이 부족한 학생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비주얼 파닉스를 활용한 음소 인식 활동을 구안하였다. 비주얼 파닉스란 음소 인식 활동에 시각화 단서를 주는 것을 말하며 파닉스의 원리에 비주얼적 요소를 강화하여 구현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 활용한 주요 음소 인식 활동은 주로 손동작을 이용하여 음소에 시각적 단서를 주었으며 그 외에도 손가락 활용, 그림과 철자 카드, 엘코닌 상자, 도표 등 시각 자료를 활용하였다. 계획한 수업 절차에 따라 1차시에는 알파벳 A~Z까지 음소에 대해 교사 시범 중심의 손동작 파닉스를 학습하였다. 2차시부터 9차시까지는 첫소리(onset)와 라임(rime), 9차시부터 19차시까지는 음소의 병합 과제를 수행하였다. 음소 인식 과제 활동이 끝난 후에는 읽기를 견고히 하기 위한 강화 활동으로 교재로 문장 읽기를 지도하였다.
본 연구는 인공와우 수술을 한 청각장애 중학교 1학년 학생 1명을 대상으로 한 사례 연구로 연구자의 자녀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언어 평가를 실시하여 어휘를 선정하고 비주얼 파닉스를 활용하여 음소 인식 활동을 진행하였다. 사전 음소 인식, 읽기 평가 및 영어 흥미에 대한 설문을 시행하고 6주간 주 3회 총 19차시에 걸쳐 비주얼 파닉스를 활용한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실험 수업 후에는 사후 음소 인식 평가와 읽기 평가, 영어 흥미에 대한 설문을 진행하였다. 또한 음소 인식 활동을 관찰하며 영어 읽기 변화 양상을 질적으로 조사하였고 설문, 연구자와 학생의 저널, 인터뷰를 통해 흥미와 태도의 변화 양상을 분석하였다. 이에 대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비주얼 파닉스를 활용한 음소 인식 활동은 청각장애 학생의 영어 음소 인식 능력을 유의미하게 향상시켰다. 읽기 변화를 살펴보면 각 철자와 소리와의 관계를 이해하고 식별하는 데 효과가 있었다. 또한 비주얼 파닉스의 손동작을 활용하여 비슷한 발음과 입 모양으로 듣기를 보충하였으며 단어 읽기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비주얼 파닉스를 활용한 음소 인식 활동은 영어 읽기를 향상시켰다. 사전 읽기 평가에서 실험 수업 전 학생의 영어 태도는 대충 듣거나 읽는 경향이 있었기 때문에 정확도가 떨어진다. 그러나 사후 평가는 문제를 소리 내어 읽고 문제를 풀려고 노력하였고 사후 평가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비주얼 파닉스를 활용한 음소 인식 활동은 청각장애 학생의 영어 읽기에 대한 흥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특히 비주얼 파닉스를 활용한 음소 인식 활동은 철자와 소리와의 관계를 이해하게 되면서 영어 읽기에 익숙하게 되고 읽기 선호도와 읽기 흥미도가 증가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제시할 수 있는 시사점과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청각장애 학생의 영어교육에서 비주얼적 요소의 음소 인식 활동이 강화되어야 한다. 둘째 비주얼 파닉스를 활용한 음소 인식 활동을 통해 영어 읽기 활동은 개별 지도와 충분한 연습이 필요하다. 셋째, 청각장애 학생 대상으로 읽기 보충 교재 및 정규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넷째, 청각장애 학생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교수 방법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보다 장기간 연구를 통해 비주얼 파닉스를 활용한 음소 인식 활동이 청각장애 학생의 읽기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다면 더욱 유의미한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