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선행 연구 검토 13
3. 연구 방법 18
II. 이론적 배경 21
1. 환상성의 개념 21
1) 문학 이론의 환상 21
2) 정신분석학의 환상 27
2. 환상성의 유형 33
1) 초자연적 체험으로서의 환상 33
2) 유희적 체험로서의 환상 34
3) 현실 해체 도구로서의 환상 36
3. 환상성을 통한 청소년 소설 교육의 의의 39
1) 청소년 소설에서의 환상성 39
2) 환상성을 통한 청소년 소설 교육의 의의 41
III. 『호랑이를 덫에 가두면』에 나타난 환상성 45
1. 서사 구조 46
1) 현실과 환상의 선형적 교차 46
2) 이야기 속의 이야기 48
2. 환상성의 양상 50
1) 억압된 기억의 표상 50
2) 이원적 세계의 경계 54
3) 내 안의 나 58
4) 해체된 상징계 61
IV. 환상성을 통한 청소년 소설 교육 방안 설계 65
1. 교수·학습목표 65
2. 교수·학습내용 68
3. 교수·학습방법 70
1) 교수·학습 모형 70
2) 교수·학습 과정 74
V. 결론 87
참고 문헌 90
ABSTRACT 95
〈표 1〉 환상에 대한 주인공의 인식 변화 과정 47
〈표 2〉 2015 문학 교육과정개요 72
〈표 3〉 반응 중심 학습모형 73
〈표 4〉 반응 중심 학습의 절차 73
〈표 5〉 질문 생성하기 75
〈표 6〉 학습 목표 76
〈표 7〉 차시별 교수·학습 활동 78
〈표 8〉 1차시 교수·학습 활동 80
〈표 9〉 2차시 교수·학습 활동 82
〈표 10〉 3차시 교수·학습 활동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