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선행 연구 14
1) 공감 개념 연구 15
2) 문학교육에서의 공감 연구 17
3) 학습자 중심 소설교육에 관한 연구 21
3. 연구 방법 24
II. 공감 능력 신장을 위한 소설 읽기 교육의 개념과 교육적 의의 29
1. 공감의 개념 29
2. 공감과 소설 읽기 교육의 관계 37
3. 공감 능력 신장을 위한 소설 읽기 교육의 의의 40
III. 공감 능력 신장을 위한 소설 읽기를 위한 전략 분석 43
1) 인물의 상황을 객관화하기 44
2) 타자 발견을 위한 입장바꾸기 60
3) 인물의 경험을 통해 성찰하기 73
IV. 공감 능력 신장을 위한 소설 읽기 교육의 설계 83
1. 교수·학습 목표 83
2. 교수·학습 내용 86
3. 교수·학습 방법 88
1) 교수·학습 모형 88
2) 교수·학습과정안 95
V. 결론 100
참고 문헌 103
ABSTRACT 108
〈표 1〉 반응 중심 학습 모형의 단계 90
〈표 2〉 역할 수행 학습 모형의단계와 주요 활동 92
〈표 3〉 공감적 반응 내면화 모형 95
〈표 4〉 공감 능력 신장을 위한 소설 읽기 교수·학습 과정안 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