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8
I. 서론 10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0
2. 선행 연구 13
1) 다문화교육 연구 14
2) 국어과 다문화교육 연구 17
3) 다문화소설 교육 연구 20
3. 연구 방법 22
II. 다문화소설 비판적 읽기교육의 이론적 기반 26
1. 다문화교육과 다문화소설 비판적 읽기의 관계 26
1) 국어과 다문화교육의 개념 26
2) 국어과 다문화교육의 목표 31
3) 다문화교육과 다문화소설 비판적 읽기의 관계 32
2. 다문화소설 비판적 읽기의 개념과 교육 원리 33
1) 다문화소설 비판적 읽기의 개념 33
2) 다문화소설 비판적 읽기 교육 원리 35
3. 다문화소설 비판적 읽기의 다문화 교육적 의의 46
III. 다문화소설 비판적 읽기를 위한 교육 내용 마련 48
1. 타자 이해를 통한 연대의식 형성하기 48
1) 동질감 형성 49
2) 타자 이해 55
3) 연대의식 형성 61
2. 중첩된 맥락들과의 대화를 통한 인식 점검하기 66
1)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텍스트와의 대화 67
2) 나의 맥락과의 대화 71
3) 타인의 해석과의 대화 73
3. 문제 해결을 통한 정의로운 사회 만들기 74
1) 문제발견하기 76
2) 아이디어 생성하기와 평가하기 81
3) 아이디어 적용하기 84
IV. 다문화소설 비판적 읽기 교육의 설계 87
1. 다문화소설 비판적 읽기 교수-학습 목표 87
2. 다문화소설 비판적 읽기 교수-학습 내용 90
1) 익숙함의 범위 확장 91
2) 다문화적 역량 함양 92
3) 정의로운 공동체 이룩 94
3. 다문화소설 비판적 읽기 교수-학습 방법 95
1) 교수-학습 모형 95
2) 교수-학습 과정안 108
V. 결론 117
참고문헌 120
ABSTRACT 126
〈표 1〉 반응 중심 교수-학습 절차 99
〈표 2〉 대화 중심 문학 교수-학습 절차 101
〈표 3〉 다문화교육을 위한 다문화소설 비판적 읽기 모형 107
〈표 4〉 다문화교육을 위한 「씬짜오, 씬짜오」 비판적 읽기 교수-학습 계획 110
〈표 5〉 다문화교육을 위한 「씬짜오, 씬짜오」 비판적 읽기 1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112
〈표 6〉 다문화교육을 위한 「씬짜오, 씬짜오」 비판적 읽기 2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113
〈표 7〉 다문화교육을 위한 「씬짜오, 씬짜오」 비판적 읽기 3, 4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115
〈표 8〉 다문화교육을 위한 「씬짜오, 씬짜오」 비판적 읽기 5, 6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