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1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 문제 20
3. 연구의 제한점 21
II. 이론적 배경 22
1. 무형문화재의 이해 22
1) 무형문화재 제도 22
2) 원형에서 전형의 원칙 패러다임 변화 24
3) 무형문화재 전승자의 변화 28
4) 무형문화재 전수교육 실태 29
2. 강선영류 태평무의 이해 32
1) 태평무의 유래 32
2) 태평무 전승 구조 32
3) 강선영류 태평무의 특징 34
4) 강선영류 태평무 전승 교육 35
3. 참여동기의 개념과 분류 37
1) 동기의 개념 37
2) 동기의 분류 38
4. 계속전문교육 참여동기 43
1) 계속전문교육의 개념 43
2) 계속전문교육 참여동기 45
3) 태평무 전승 참여동기 47
III. 연구방법 49
1. 태평무 전승 참여동기 척도 구성 50
1) 요인 탐색 50
2) 요인 범주화 50
3) 측정요인 개념화 56
4) 내용 타당성 탐색 56
2. 태평무 전승 참여동기 척도 검증 61
1) 자료 수집 61
2) 요인 구조 탐색 63
3) 내적 일관성 검증 63
4) 구인타당도 검증 64
5) 개념 신뢰도 및 판별 타당도 검증 64
3. 태평무 전승 참여동기 가설 검증 66
IV. 연구결과 67
1. 태평무 전승 참여동기 척도 구성 67
1) 한국춤 무형문화재 태평무 전승 참여동기 요인 범주화 67
2) 한국춤 무형문화재 태평무 전승 참여동기 측정요인 개념화 87
3) 내용 타당성 탐색 90
2. 태평무 전승 참여동기 척도 검증 92
1) 요인 구조 탐색 92
2) 내적 일관성 검증 94
3) 구인타당도 검증 96
4) 개념 신뢰도 및 판별 타당도 검증 98
5) 최종 도구 도출결과 99
3. 태평무 전승 참여동기 가설 검증 101
1) 소속에 따른 태평무 전승 참여동기 집단 간 차이검증 101
2) 무용 기간에 따른 태평무 전승 참여동기 집단 간 차이검증 104
3) 연령에 태평무 전승 참여동기 집단 간 차이검증 106
V. 논의 108
1. 태평무 전승 참여동기 척도 구성 및 검증 108
2. 태평무 전승 참여동기 가설 검증 113
VI. 결론 및 제언 117
1. 결론 117
2. 제언 120
참고문헌 122
부록 136
〈부록 1〉 비구조화 질문지 136
〈부록 2〉 반구조화 질문지 138
〈부록 3〉 전문가 의견 수렴도 140
〈부록 4〉 본 조사 설문지 151
ABSTRACT 157
〈표 1〉 1차 델파이 연구 참여자 개인적 특성 53
〈표 2〉 2차 델파이 연구 참여자 개인적 특성 55
〈표 3〉 본 조사 대상자의 개인적 특성 62
〈표 4〉 친근 지향성에 대한 태평무 전승 참여동기 범주화 68
〈표 5〉 상호 교류 지향성에 대한 태평무 전승 참여동기 범주화 71
〈표 6〉 작품 매력 지향성에 대한 태평무 전승 참여동기 범주화 73
〈표 7〉 정체성 지향성에 대한 태평무 전승 참여동기 범주화 78
〈표 8〉 보상 심리 지향성에 대한 태평무 전승 참여동기 범주화 80
〈표 9〉 전문 지향성에 대한 태평무 전승 참여동기 범주화 83
〈표 10〉 태평무 전승 참여동기 측정요인 개념화 88
〈표 11〉 내용 타당도, 수렴도, 합의도, 신뢰도 결과표 90
〈표 12〉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표 93
〈표 13〉 태평무 전승 참여동기의 요인별 신뢰도 분석 결과표 94
〈표 14〉 최종 참여동기 요인 문항 번호와 문항 내용 95
〈표 15〉 확인적 요인분석의 적합도 결과 96
〈표 16〉 개념 신뢰도 및 판별 타당도 98
〈표 17〉 최종 측정 도구 99
〈표 18〉 소속에 따른 태평무 전승 참여동기 집단 간 차이검증 101
〈표 19〉 무용 기간에 따른 태평무 전승 참여동기 집단 간 차이검증 104
〈표 20〉 연령에 따른 태평무 전승 참여동기 집단 간 차이검증 106
〈그림 1〉 태평무 계보 (괄호는 국가무형문화재 보유자 인정일) 33
〈그림 2〉 연구 절차 49
〈그림 3〉 비구조화 된 질문지 예시 51
〈그림 4〉 반구조화 된 질문지 예시 51
〈그림 5〉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