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3
I.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 문제 17
가. II장 연구 문제 17
나. III장 연구 문제 17
3. 각 장의 개요 18
II. 수학 학습 흥미 발달 경로 탐색 19
1. 서론 19
2. 이론적 배경 22
가. 수학 학습 흥미의 발달 경로 23
나. 수학 학습 흥미와 수학 학업 성취도의 관계 31
3. 연구 절차 및 방법 35
가. 연구 대상 35
나. 검사 도구 및 자료 수집 36
다. 분석 방법 38
4. 연구 결과 41
가. 검사 도구의 타당도 분석 41
나.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41
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차이 분석 49
5. 논의 및 결론 52
가. 수학 학습 흥미의 발달 경로 52
나. 수학 학습 흥미와 수학 학업 성취도의 관계 55
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수학 학습 흥미와 수학 학업 성취도의 관계 차이 57
III. 수학 학습에 대한 상황적 흥미 요인 탐색 59
1. 서론 59
2. 이론적 배경 62
가. 흥미의 중첩 62
나. 흥미의 유발 및 유지 요인 64
다. 교수·학습 방법 66
라. 교수·학습 활동 및 비교과 활동 69
3. 연구 방법 74
가. 연구 대상 74
나. 검사 도구 74
다. 자료 분석 75
4. 결과 분석 77
가. 수학 학습에 대한 상황적 흥미 요인 탐색 77
나. 수학과 교수·학습 방법에 포함되어 있는 상황적 흥미 요인 81
다. 교수·학습 활동에 포함되어 있는 상황적 흥미 요인 88
라. 비교과 활동에 포함되어 있는 상황적 흥미 요인 91
5. 논의 및 결론 93
가. 수학 학습에 대한 상황적 흥미 요인 탐색 93
나. 수학과 교수·학습 방법, 교수·학습 활동 및 비교과 활동에 포함되어 있는 상황적 흥미 요인 97
IV. 결론 101
1. 종합 결론 101
2. 제언 104
참고문헌 107
부록 127
〈부록 1〉 수학 학습 흥미 발달 경로 설문지 127
〈부록 2〉 수학 학습에 대한 상황적 흥미 요인 탐색 설문지 139
ABSTRACT 147
〈표 II-1〉 수학 학습 흥미 하위 요소의 개념 22
〈표 II-2〉 실현된 개인적 흥미 문항 25
〈표 II-3〉 교과 관련 상황적 흥미 문항 27
〈표 II-4〉 잠재적인 개인적 흥미 문항 28
〈표 II-5〉 실현된 개인적 흥미 문항 1 29
〈표 II-6〉 실현된 개인적 흥미 문항 2 32
〈표 II-7〉 연구 대상의 일반적 특성 1 36
〈표 II-8〉 상황적 흥미와 개인적 흥미의 요소별 문항 구성 37
〈표 II-9〉 탐색적 요인분석의 모형 적합도 41
〈표 II-10〉 측정 변인들의 기초 통계 42
〈표 II-11〉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44
〈표 II-12〉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및 신뢰도 45
〈표 II-13〉 구조방정식 분석 모형 47
〈표 II-14〉 성별에 따른 다중집단분석 결과 50
〈표 II-15〉 학년에 따른 다중집단분석 결과(1학년/고학년) 51
〈표 III-1〉 흥미의 수준별 정의 62
〈표 III-2〉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제시되어 있는 교수·학습 방법 68
〈표 III-3〉 대학교에서 실행되는 교수·학습 활동의 종류 70
〈표 III-4〉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별 활동 종류 73
〈표 III-5〉 연구 대상의 일반적 특성 2 74
〈표 III-6〉 설문 내용의 의미 75
〈표 III-7〉 수학 학습에 대한 상황적 흥미 요인 77
〈표 III-8〉 도구 및 매체 활용 학습에 포함되어 있는 상황적 흥미 요인(1순위_1169점) 82
〈표 III-9〉 프로젝트 학습에 포함되어 있는 상황적 흥미 요인(2순위_1259점) 83
〈표 III-10〉 탐구 학습에 포함되어 있는 상황적 흥미 요인(3순위_1284점) 84
〈표 III-11〉 협력 학습에 포함되어 있는 상황적 흥미 요인(4순위_1292점) 85
〈표 III-12〉 토의·토론 학습에 포함되어 있는 상황적 흥미 요인(5순위_1542점) 86
〈표 III-13〉 설명식 교수에 포함되어 있는 상황적 흥미 요인(6순위_1712점) 86
〈표 III-14〉 문제해결 활동에 포함되어 있는 상황적 흥미 요인 88
〈표 III-15〉 발표 활동에 포함되어 있는 상황적 흥미 요인 90
〈표 III-16〉 비교과 활동에 포함되어 있는 상황적 흥미 요인 92
[그림 II-1] 수학 학습 흥미 발달 가설 경로 모형 34
[그림 II-2] 수학 학습 흥미와 수학 학업 성취도 간의 관계 모형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