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기존 연구에서 구분되어있는 네 가지 수학 학습 흥미의 요소인 비교과 관련 상황적 흥미, 교과 관련 상황적 흥미, 잠재적인 개인적 흥미, 실현된 개인적 흥미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수학 학습에 대한 흥미의 발달 경로를 탐색하였다. 그 결과, 수학 학습에서 상황적 흥미의 중요성이 강조되기에 학교 수학 수업에서 학생들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상황적 흥미의 요인을 탐색하였다.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분석한 결과, 수학 학습 흥미는 상황적 흥미가 개인적 흥미로 유의미하게 발달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특히 비교과 관련 상황적 흥미가 실현된 개인적 흥미로 직접 발달될 가능성은 낮아 보이나 교과 관련 상황적 흥미와 잠재적인 개인적 흥미의 매개효과를 통하여 발달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밝혀진 발달 경로를 바탕으로 수학 학습 흥미가 수학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 결과 잠재적인 개인적 흥미가 수학 학업 성취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두 변인 사이에 실현된 개인적 흥미의 매개효과는 유의미한 것으로 밝혀졌다. 마지막으로 규명된 발달 경로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차이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성별과 학년 모두 실현된 개인적 흥미가 수학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를 보였으며, 추가로 학년에서 잠재적인 개인적 흥미가 실현된 개인적 흥미에 미치는 영향이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교과 관련 상황적 흥미와 실현된 개인적 흥미 사이에 교과 관련 상황적 흥미와 잠재적인 개인적 흥미가 매개하는 역할을 한다는 주요 결론은 학교 수학 수업현장에서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유지시키는 방안의 필요성을 뒷받침하는 지표가 될 것이다.
앞서 수학 학습 흥미의 발달을 확인함으로써 개인적 흥미로 발달에 주요 요인으로 밝혀진 학교 수학 수업에서 발생되는 상황적 흥미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수학교과 수업에서 발생되는 상황적 흥미는 어떠한 요인을 통해 발생되고 유지되는지 살펴보았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수학 수업의 요소인 교수·학습 방법과 교수·학습활동 및 수업 이외의 요소인 비교과 활동에 포함되어 있는 상황적 흥미 요인을 탐색하였다.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한 결과 수학 학습에 대한 상황적 흥미의 요인은 10개의 세부영역(즐거움, 호기심, 유능감/ 실생활, 타교과, 진로/ 사전지식, 지식의 축적/ 변환, 해석), 4개의 일반영역(정서, 태도/지식, 이해), 2개의 고차영역(정의/인지)으로 도출되었다. 또한 교수·학습 방법과 교수·학습 활동 및 비교과 활동에는 상황적 흥미의 다양한 요인이 포함되어 있음을 밝혀냈다. 추가로 10개의 수학 학습에 대한 상황적 흥미의 요인에는 개인적 흥미로 발달에 필요한 요인이 중복되어 있었다.
따라서 이러한 결과는 교사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과 학생 중심의 교수·학습 활동 및 비교과 활동에서 맥락적 흥미 요인을 탐색하는 과정을 포함하고 있다는 점이 의의가 있으며, 궁극적으로 수학 학습에 대한 발달 경로를 뒷받침할 수 있는 결과로 해석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