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0
제1장 서론 11
제2장 선행 연구 13
2-1. 사용자 경험 13
2-2. 모바일 뱅킹 서비스 16
제3장 연구방법 20
3-1. 데이터 수집 20
3-2. 전처리 21
3-3. 연구1. Bag-of-Words 22
3-4. 연구2. 감성 분석 24
제4장 결과 26
4-1. Bag-of-Words 26
4-2. 감성 분석 29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35
5-1. 결론 35
5-2. 시사점 37
제6장 한계점 및 향후 과제 40
참고문헌 42
ABSTRACT 49
〈표 2-1〉 모바일 뱅킹 서비스에 관한 선행 연구 요약 16
〈표 3-1〉 미국 대형은행 상위 4곳의 모바일 뱅킹 서비스와 다운로드 수 20
〈표 3-2〉 LIWC 카테고리와 관련된 사용자 경험 요소 24
〈표 4-1〉 Bag-of-Words를 통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26
〈표 4-2〉 리뷰 길이 변화에 따른 Bag-of-Words을 통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27
〈표 4-3〉 감성 분석을 통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30
〈표 4-4〉 리뷰 길이 변화에 따른 감성 분석을 통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31
〈그림 3-1〉 분석을 위한 전처리 과정 22
〈그림 3-2〉 하나의 리뷰에서 사용자 경험 요소 관련 단어를 추출하는 과정 23
〈그림 4-1〉 Bag-of-Words를 통한 사용자 경험 요소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27
〈그림 4-2〉 Bag-of-Words 접근에서 리뷰 길이 변화에 따른 결정계수의 변화 28
〈그림 4-3〉 Bag-of-Words 접근에서 사용자 경험 요소별 β의 변화 29
〈그림 4-4〉 감성 분석 접근에서 리뷰 길이 변화에 따른 결정계수의 변화 32
〈그림 4-5〉 리뷰 길이 변화에 따른 결정계수의 변화 비교 32
〈그림 4-6〉 감성 분석 접근에서 사용자 경험 요소별 β의 변화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