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발달장애 아동·청소년의 도전적 행동이 음악치료사의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경로를 알아보고 도전적 행동과 심리적 소진 관계에서 자기 효능감과 소명의식의 조절효과를 조사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발달장애 아동·청소년 대상 음악치료 경험이 있는 음악치료사 154명이며, 일반적 특성 척도, 발달장애 아동·청소년의 도전적 행동 평가척도, 심리적 소진 척도, 자기 효능감 척도, 소명의식 척도를 활용하여 자료를 수집한 뒤 SPSS 26.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음악치료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각 변인의 차이와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독립표본 t-검증, 일원분산분석,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도전적 행동과 심리적 소진 간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도전적 행동과 심리적 소진 관계에서 자기 효능감과 소명의식의 조절 역할을 증명하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음악치료사의 학력, 근무기관, 근무유형, 임상경력, 음악치료 철학 접근에 따라 도전적 행동 경험에 차이가 있었으며, 음악치료사의 성별, 학력, 근무기관, 근무유형, 음악치료 철학 접근에 따라 심리적 소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또한, 음악치료사의 학력, 근무유형, 임상경력에 따라 자기 효능감 수준에 차이가 있었으며, 음악치료사의 최종학력과 근무기관에 따라 소명의식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도전적 행동과 심리적 소진의 상관관계 분석결과 도전적 행동과 심리적 소진은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심리적 소진과 자기 효능감, 소명의식 간에는 유의한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셋째, 도전적 행동이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도전적 행동이 심리적 소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심리적 소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도전적 행동의 하위변인은 자해행동, 공격행동, 비반응성행동, 과잉행동으로 나타나, 이 네 가지 행동의 증가는 심리적 소진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도전적 행동과 심리적 소진 관계에서 자기 효능감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도전적 행동과 심리적 소진관계에서 자기 효능감의 하위변인인 치료관계가 유의한 조절 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전적 행동과 심리적 소진의 하위변인인 비인간화간 관계에서 자기 효능감의 하위변인인 치료관계와 난제 해결이 유의한 조절 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도전적 행동과 심리적 소진 관계에서 소명의식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도전적 행동과 심리적 소진관계에서 소명의식의 하위변인인 천직의식이 유의한 조절 효과를 갖는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도전적 행동과 심리적 소진의 하위변인인 비인간화 관계에서 소명의식의 하위변인인 일 가치감과 천직의식이 유의한 조절 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를 통해 발달장애 아동과 청소년의 도전적 행동과 음악치료사의 심리적 소진 간의 관계를 자기 효능감과 소명의식이 조절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아울러, 이 연구는 발달장애 아동과 청소년의 도전적 행동에 의해 발생하는 음악치료사의 심리적 소진을 완화, 대처, 예방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기초 정보를 제공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