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목적과 연구가설 17
3. 용어의 정의 18
1) 학령기 18
2) 발달장애 18
3) 노래중심 음악치료 18
4) 발달장애아동 양육자 18
Ⅱ. 이론적 배경 19
1. 발달장애의 정의와 특징 19
1) 지적장애 20
2) 의사소통장애 21
3) 자폐스펙트럼장애 21
4)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22
5) 특정학습장애 22
6) 상동증적 운동장애 22
2. 학령기 발달장애아동 양육자 23
1) 학령기 발달장애아동 양육자의 전반적 특성 23
2) 학령기 발달장애아동 양육자의 심리 정서적 특성 24
3. 자기자비의 개요 26
1) 자기자비의 정의와 구성요소 26
2) 자기자비와 심리적 안녕감 27
3) 자기자비와 정서 29
4. 자기자비기반 노래중심 음악치료 개요 31
1) 노래중심 음악치료의 정의 31
2) 노래중심 음악치료 관련 선행연구 31
5. 비대면 음악치료의 개요 33
Ⅲ. 연구방법 35
1. 연구 대상 35
2. 연구 절차 36
3. 측정도구 37
1) 심리적 안녕감 척도 37
2) 정서상태 척도 38
4. 자기자비에 기반한 노래중심 그룹 음악치료 39
1) 프로그램의 내용 및 치료적 근거 39
5. 자료 분석 42
Ⅳ. 연구 결과 43
1. 사전 동질성 검사 결과 43
2. 심리적 안녕감 점수 분석 결과 44
3. 정서상태 점수 분석 결과 46
Ⅴ. 결론 및 논의 47
1. 결론 47
2. 논의 51
참고문헌 52
부록 10
〈부록 1〉 심리적 안녕감 척도 59
〈부록 2〉 K-PANAS-R 척도 61
〈부록 3〉 실험집단 사전동의서 62
〈부록 4〉 통제집단 사전동의서 63
〈부록 5〉 자기자비에 기반한 노래중심 비대면 음악치료 프로그램 65
ABSTRACT 71
〈표 1〉 비대면 음악치료를 위해 사용한 장비 목록 34
〈표 2〉 연구 참여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35
〈표 3〉 연구설계모형 37
〈표 4〉 심리적 안녕감 척도 하위요인별 문항 구성 및 내적일치도 38
〈표 5〉 정서상태 척도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내적일치도 39
〈표 6〉 자기자비에 기반한 노래중심 비대면 음악치료 프로그램 구성 39
〈표 7〉 사전동질성검사 결과 43
〈표 8〉 집단 내 심리적 안녕감 사전-사후검사 결과 44
〈표 9〉 심리적 안녕감 하위요인별 결과 45
〈표 10〉 집단 내 정서상태 사전-사후검사 결과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