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Ⅰ. 서론 1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1
2. 연구 가설 16
3. 용어의 정의 18
1) 정신과 입원 청소년 18
2) 또래관계 18
3) 소외감 18
4) 치료적 합창 19
Ⅱ. 이론적 배경 20
1. 청소년 20
1) 청소년기의 사회성 발달 20
2) 청소년과 또래관계 21
3) 청소년과 소외감 24
2. 정신과 병동 26
1) 정신과 병동 26
2) 정신과 병동 입원 청소년의 특징 27
3) 정신과 병동 입원 청소년의 실태 및 현황 28
4) 정신과 환자를 위한 음악치료 29
3. 치료적 합창 활동 31
1) 합창 활동의 치료적 의미 31
Ⅲ. 연구방법 34
1. 연구 대상 34
2. 연구대상자 보호와 연구 윤리 34
3. 연구 설계 35
4. 측정 도구 35
1) 또래관계 척도 35
2) 소외감 척도 36
5. 연구 절차 38
1) 자료 수집 방법 38
2) 세션 구성 39
6. 치료적 합창 활동 구성 및 내용 40
1) 가사 이해 42
2) 발성 42
3) 합창 43
4) 공연 44
5) 치료적 합창 선곡 기준 44
7. 자료 분석 45
Ⅳ. 연구 결과 46
1. 동질성 검증 46
2. 또래관계에 미치는 효과 50
1) 두 집단의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50
2) 실험집단의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53
3. 소외감에 미치는 효과 55
1) 두 집단의 소외감에 미치는 영향 55
2) 실험집단의 소외감에 미치는 영향 60
Ⅴ. 결론 및 제언 63
1. 결론 및 논의 63
2. 제언 67
참고문헌 69
부록 9
〈부록 1〉 연구 참여 동의서 78
〈부록 2〉 또래관계 척도 79
〈부록 3〉 소외감 척도 81
ABSTRACT 84
〈표 1〉 연구 설계 35
〈표 2〉 또래관계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6
〈표 3〉 소외감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7
〈표 4〉 치료적 합창 활동의 세션 구성 39
〈표 5〉 치료적 합창 활동 구성 40
〈표 6〉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검증 결과 46
〈표 7〉 대상자 특성 48
〈표 8〉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또래관계 검사 결과 차이 51
〈표 9〉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긍정적 또래관계와 부정적 또래관계 사전-사후 결과 및 비교 52
〈표 10〉 실험집단 내 또래관계 사전-사후 결과 비교 53
〈표 11〉 실험집단 내 긍정적 또래관계와 부정적 또래관계 사전-사후 결과 비교 55
〈표 1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소외감 검사 결과 차이 56
〈표 13〉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무력감, 무의미, 규범상실, 사회적 고립 사전-사후 결과 및 비교 58
〈표 14〉 실험집단 내 소외감 사전-사후 결과 비교 60
〈표 15〉 실험집단 내 무력감과 무의미, 규범상실, 사회적 고립의 사전- 사후 결과 비교 62